▲(출처=픽사베이)

'갱년기'는 보통 40대 이후에 성 호르몬 수치가 줄면서 신체에서 여러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뜻한다.

갱년기라고 하면 통상적으로 여성들만 경험하는 것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많은 여성들이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을 겪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성이 아닌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호소한다고 알려지면서 일반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노화와 조금은 다른 남성갱년기의 다양한 증상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자.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이유는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30대 후반부터 남성들은 노화현상으로 인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줄어든다.

이런 이유로 남성들도 남성갱년기 증상을 경험 한다.

남성들은 일반적으로 40대~50대 중년이 되면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을 느낀다.

그러나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은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어렵다.

보통 겪게되는 남성갱년기의 증상으로는 피로나 우울감, 무기력감, 체력 감소, 얼굴 화끈거림, 기억력 감퇴 현상 등이 있다.

특히 성욕이 줄어들거나 성기능에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도 골다공증, 관절염, 고혈압, 당뇨 등이 유발될 수도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증상들은 보통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봐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남성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약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돕는 먹거리들이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가장 널리 알려진 먹거리로는 '굴'이 대표적이다.

'천연강장제'로 불리는 굴은 아연과 셀레늄이 풍부하고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좋은 음식이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칼슘, 구리, 마그네슘 등 필수영양소와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에도 좋다.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또한 구기자, 산수유, 복분자, 토마토, 흑마늘, 계피, 우유, 참치, 연어, 고등어 등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먹거리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