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지난날 동물 사료로 사용할 만큼 천대 받던 곡물이었지만 지금에 와서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 광고 표기 승인을 허가할 정도로 유명해진 곡물이 있다.

바로 그 주인공은 '귀리'이다.

'오트밀'이라 불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구입 가능한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다양한 건강식품 가운데,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귀리를 장수 국가의 대표음식으로 발표하는 것은 물론,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면서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이 입증됐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부터는 국내 소비와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에 귀리 효능이 유명해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이목을 끌고 있다.

그렇다면 귀리는 어떤 효능으로 슈퍼푸드에 선정된 것일까.가장 먼저 '귀리 효능'이라 하면 생각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귀리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소화를 느리게 하기 때문에 높은 포만감을 가지고 있다.

또, 귀리는 칼로리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체중 감량 시 에너지 공급을 도와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귀리 속에는 현미보다 3배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당뇨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불려 놓은 귀리를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약 15분 간 중불로 볶는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다 볶은 귀리 2 큰술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귀리우유는 삼시 세끼 모두 먹는 것보다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귀리를 1일 권장량보다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 증상을 보일 수 있고, 귀리 속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