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안구건조증은 바람이 불면 심해지고 남녀노소가 달고사는 질환이다.

인구 중 14%가 안구건조증을 호소하고 있고 안과 진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큰 병이라고 볼 순 없지만 낫지 않으면 거슬리기 때문에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

더불어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각막에 상처가 나면서 시력이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눈이 평소보다 뻑뻑하면 안과에 방문해서 안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안구건조증이 의심되면 스스로 체크를 해보면서 진단해보는 것이 좋다.

우선 깜빡거릴때마다 뻑뻑해지고 모래가 낀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화끈거릴 수 있다.

또한 TV나 컴퓨터, 책을 볼 때 눈이 자주 침침해진다.

눈이 점점 침침해지면 화면을 보는 시간도 감소한다.

눈이 마르게 되면 빛에 민감해지는데 눈부심이 극심해지고 눈물을 흘리는 경우도 있다.

특히 바람이 불면 눈물이 더 쏟아진다.

따라서 눈이 아프게 되고 시력이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안구건조증에 걸렸을 때 렌즈를 끼면 흰자가 붉게 충혈되기 때문에 최대한 끼지 말아야 한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는 시간은 기상 직후부터 저녁시간이며 건조해지면 극심해질 수 있다.안구건조증에 걸리는 이유는 두 개로 나눌 수 있다.

눈물이 적게 나오는 경우와 눈물층의 이상으로 인해 눈물이 쉽게 마르는 것이다.

환경도 무시할 수 없는데 미세먼지가 가득찬 공기에 눈이 노출되면 안구건조증이 온다.

최근에는 건조한 환경에서 오래 일하거나 모니터 액정을 오래 보게 되면서 안구건조증 환자가 늘고 있다.

장시간의 독서와 스마트폰 사용 역시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이유다.

더불어 안내렌즈삽입수술같은 여러가지 눈 수술을 받은 경우 안구건조증이 발생한다.

만약 다른 눈 질환이 있을 때 안과 전문의와 상담 없이 안약을 계속 넣어도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으니 안약을 넣기 전에는 병원을 꼭 먼저 가는 것이 좋다.안구건조증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눈의 휴식을 꾸준히 취해야 하는데 멀리 바라보거나 한 시간에 약 한 번 씩 눈을 쉬어주도록 해야한다.

또한 눈 주위 혈점을 풀어주는 것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다.

안구건조증이 있을 때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데,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수분을 없애기 때문이다.

안구건조증 환자들은 인공눈물을 눈에 넣는다.

인공눈물은 눈을 촉촉하게 적시고 수분을 저장하게 하고 눈을 피로하지 않게 만든다.

이 때 사용하는 인공눈물은 반드시 일회용이어야 한다.

인공눈물이나 안약은 자주 넣어도 부작용이 없지만 눈 상태에 따라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