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이 진행됐다(사진=보건복지부)

오늘 8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됐다.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세종청사 종합상황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고위험집단 방역 강화 추진 계획 ▲학원, 유흥시설 대상 행정명령 강화 ▲비자·입국 규제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강남구 한 유흥시설에서 종업원 2명이 코로나 19 확진을 받은 것과 관련해 정세균 본부장은 학원과 유흥시설에서 감염이 전파되는 일이 다시는 발생해서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학원 및 교습소를 대상으로 운영 중단을 권고하고,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방역 지침을 준수해야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요양병원, 정신병원(폐쇄병동), 요양시설, 교회 등 종교시설을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고위험집단으로 관리한다고 밝혔다. 위 집단은 고령자나 기저 질환자가 높은 비율을 차지해 감염 시 회복이 어렵고 실내 닫힌 공간에 머물러 감염 위험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방역 당국은 이 집단을 대상으로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집단 내에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며 시설 내 방역을 관리할 예정이다. 방역관리자는 관련자의 체온을 측정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방문자에 대해서도 열이 있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명단을 작성하는 등 관리해야 한다.

고위험집단에 대한 방역 관리 강화 방안은 시설별 지침과 진단검사 지침을 10일까지 마련해 11일 토요일부터 현장에 적용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