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및 치료법까지…메마르고 갈라지는 혓바닥, 나쁜 건강상태 때문?
등록일 2020년 03월 31일 화요일
수정일 2020년 03월 31일 화요일

▲(출처=픽사베이)

아무생각없이 거울을 본 날 자기 혀가 원래 자기 혀과 같지 않고 다양한 모양으로 갈라진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면 다양한 질병을 예상해 볼 수 일어난다.   혓바닥이 건강한 경우 분홍색 빛깔을 가지고 있지만 색이 칙칙하거나 혓바닥이 갈라졌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혀가 붓거나 혀가 갈라지고 혓바늘 등이 생기면 그냥 생활하는 것 조차 힘겨워 져 스트레스가 쌓일 수 일어난다. 이에따라따라 혓바닥 백태, 혓바닥 갈라짐, 혓바닥 색깔 등 혓바닥만으로도 우리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이 중 혓바닥 백태는 고약한 입냄새를 유발 할 수 있는데, 이와관련 혀 건강상태와 혓바닥의 백태의 원인이 뭔지, 혓바닥 백태를 없애줄 혀 클리너 사용법을 연구해 보고 혀 건강을 가꾸자.

혀 갈라짐의 원인과 종류는?

혀 갈라짐의 원인은 건강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주로 이런 현상은 연령대가 높아지는 40대 이상부터 보이곤 한다. 이렇게 혓바닥이 갈라지는 것이 없어지지 않으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물론 신체가 건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알아봐야한다. 혀 갈라짐의 증세는 혀에 세균이 감염됐을 수 나타난다. 그리고 구강건조증이나 비타민의 결핍 등으로 혓바닥 갈라짐 증상이 드러나기도 한다. 이 혀갈라짐 때문에 통증을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우선 혀 가운데 부분이 일자로 갈라진 것은 소화기관이 좋지 않거나 척추가 건강치 않을 수 눈에 띈다. 이어 혀 앞 부분이 다양한 모양으로 갈라진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면 심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혓바닥 가장자리가 쩍쩍 갈라진 모양을 하고있다면 근육 또는 간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야한다. 또한 특별한 유형 없이 혀 전체가 갈라진 증상을 보인다면 이 현상은 주로 갱년기 이후 나타나는 현상으로 열이 많이 오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혓바늘은 왜 나타나는 걸까?

불편함을 야기시키는 혓바늘은 보통 수면부족, 스트레스, 피로누적이다. 또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이나 영양부족 등이 이유가 될 수 눈에 띈다. 그리고 혀에 염증이 생겨 붓는 설염은 염증때문에 혀가 부을 수 눈에 띈다. 증상이 심해지면 혀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혹이 잡힐 때도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이유는 세균 감염이나, 바르지 못한 약물섭취로 발생할 수 일어난다. 이러한 증세가 나타났는데도 그냥 넘어가면 설암까지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혀 백태 원인·제거

혓바닥이 하얗게 일어나는 백태의 원인은 근육이 긴장해서 생기기 때문에 그저 양치질을 잘 하면 될거라는 생각으로 넘기면 곤란하다. 백태를 제거하고 건강관리도 힘써서 혀관리를 잘 해야 한다. 백태의 원인은 구강 건조증, 입안 건조증 등이다. 이에따라 혀 백태 제거 팁은 클리너를 사용하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다. 혀 클리너 사용법은 입안을 촉촉하게 한 뒤 혀 안쪽을 그대로 닦으면 된다.

김지은기자   none-email@medicalreport.kr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