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비뚤어진 자세가 계속되고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깨, 척추, 허리 부분에 뻐근함과 같은 통증으로 움직임에 제한을 느껴 불편함을 호고하고 있다.

이 같은 불편함은 몸의 근골격계가 틀어지고 근육의 불균형으로 신경이 눌려지면서 유발되는 것이다.

이렇게 잘못된 골격 위치와 균형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도수치료는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어르신부터 청소년, 시간에 제약이 많은 직장인까지 적절한 치료 방법이다.

이에 도수치료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전문 도수치료사의 수기로 신체 변형을 올바르게 해소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질환을 복합적으로 다룬다.

도수치료사가 직접 굳어버린 뼈마디를 풀어주고 관절 부위를 자극해 통증을 감소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는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몸에 부담이 없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 및 어깨통증 등 척추 및 관절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었다.

이에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전문성 및 숙련도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도수치료는 대표적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어깨, 다리, 골반 등 몸의 균형이 망가진 환자, 허리디스크로 인한 허리통증이 심한 경우,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 등과 같은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통증, 두통이 이유없이 발생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수치료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며, 근육의 비뚤어진 균형을 바로 잡아 체형을 아름답게 교정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도수치료는 그 치료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은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로 틀어진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이로 인해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질환으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이에 반해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 환자에게 진동을 부드럽고 느린속도로 제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미치는 통증 및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발생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당겨 넓혀주면서 인대의 건강을 회복시켜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전문성과 숙련도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며, 제대로 교육 받지 못한 시술자에게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능숙한 도수 치료사가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