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갱년기'라는 것은 40대 이상에서 성 호르몬 분비 감소로 인해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를 뜻한다.

40대 이후에 노화가 진행되면서 좀 더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시간이 다가온다.

바로 '갱년기'다.

갱년기라고 하면 보통 여성들만 겪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많은 중년여성들이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겪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여성이 아닌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남성갱년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

노화와 유사한듯 조금은 다른 남성갱년기의 여러 증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남성갱년기의 발생 이유는 남성호르몬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 이후부터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증상으로 인해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진다.

이로인해 남성들도 갱년기를 경험 한다.

보통의 남성들은 40대 이상의 중년 이후부터 갱년기의 일반적인 증상을 감지한다.

그러나 남성갱년기 증상이 보통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과 거의 같기 때문에 노화로 오판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남성갱년기의 증상으로는 피로나 무기력감, 우울감, 얼굴홍조, 열과 땀, 체력 감소, 기억력 감퇴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이 줄어들거나 성기능에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관절염 등이 유발되기도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증상들은 나이가 들면서 당연하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착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판단해야 한다.

집에서는 간단하게 자가진단법으로 어렵지 않게 남성갱년기 여부를 확인 가능하다.

자가진단법으로 갱년기 여부를 확인할 때는 다음 체크사항들을 체크해보면 된다.

▲업무 능력이 떨어졌다.

▲졸음이 많아졌다.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다.

▲삶의 의욕이 떨어지고 재미가 없다.

▲이유없이 슬프거나 짜증이 난다.

▲쉽게 지친다.

▲성욕 감소.

▲근력·지구력 하락.

▲신장이 줄었다.

나열된 항목 가운데 3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정이 가능하다.남성갱년기를 해결하고자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 증가를 돕는 음식들이다.

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굴'이 있다.

스테미너 음식으로 유명한 굴은 풍부한 아연과 셀레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성호르몬 분비를 돕는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함께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좋은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먹거리다.

이외에도 산수유, 복분자, 구기자, 흑마늘, 토마토, 계피, 고등어, 연어, 참치,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