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올바르게 써야 감염병 예방 할 수 있어
등록일 2020년 03월 05일 목요일
수정일 2020년 03월 05일 목요일

 

▲마스크 착용 시 주의사항(사진=Ⓒ질병관리본부)

코로나19로 거리에선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을 찾기 어렵다. 마스크는 바이러스가 코나 입 등 호흡기로 침범하는 것을 막아주는 위생용품이다.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마스크를 쓴 보람이 없을 수 있다.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세균이 묻은 손으로 마스크를 만지면 밖에 나가기도 전에 마스크가 오염된다. 비누를 이용해 질병관리본부가 권고하는 30초 이상 6단계로 손을 꼼꼼하게 씻는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코와 잎을 향하는 내부를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접이형 마스크는 날개를 펼치고 살짝 오므려 코와 입이 완전히 가려지게 얼굴에 맞춘다. 끈을 귀에 걸어 마스크 위치를 조정하고 윗부분이 코에 밀착할 수 있도록 눌러준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밀착시킨다. 

컵형 마스크는 끈을 아래로 쭉 늘어트린 상태에서 턱과 코를 감싸면서 컵을 얼굴에 밀착시킨다. 한 손으로 고정한 뒤 다른 손으로 위쪽 끈을 묶는다. 남은 아래쪽 끈도 뒷목에 고정한 후 코와 얼굴에 맞도록 조정한다. 

마스크와 얼굴에 빈틈이 없어야 한다. 마스크 안에는 수건이나 휴지를 넣지 않는다. 착용 중에는 마스크를 되도록 만지지 않는다. 만약, 마스크를 건드렸으면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마스크를 벗을 때는 끈만 집어 벗겨낸다. 마스크의 묻은 바이러스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폐기 시 밀폐해 쓰레기봉투 가장 안쪽에 넣어야 한다.  

양윤정기자   yjyang@redpp.co.kr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