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보장] "중장년층들은 주목하세요!" 국민연금,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
등록일 2020년 03월 03일 화요일
수정일 2020년 03월 03일 화요일
▲(출처=픽사베이)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은퇴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면서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할 지 고민하게 된다. 은퇴 후 수입이 현저히 줄고 질병·사고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후를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노후를 책임질 3중 연금체계로 ▲퇴직연금 ▲국민연금 ▲개인연금을 마련했다. 이 중에서 중장년층들이 노후 대비로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제도는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에 쓰인 개념을 자세히 알아보면 국민연금의 의미는 국민 개개인의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직장 퇴사 등으로 향후 소득이 없을 경우 경제적으로 큰 보탬이 된다. 이에 국민연금제도에 대해서 제대로 살펴보자.

가입률 높아진 국민연금, '평생' 수령 가능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소득이 있었을 때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바탕으로 노후에 소득이 없을 때 매달마다 지급받는 국민연금으로 안정적인 삶을 보장해주는 제도이다. 국민연금의 경우 국민연금법 중 제8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사람이면 모두 가입 가능하며, 가입해야 한다. 단, 1인 이상 근로자가 있는 직장인의 경우 '사업장가입자' 형태로 국민연금에 가입된다. 또,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꾸준히 낼 경우 보통 만 65세부터 평생 연금을 수령하며 생활할 수 있다. 단, 노후 자금을 국민연금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려면 최소 가입기간 120개월(10년)을 채워야 가능하다. 오랫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면 연금 수령액 또한 늘게된다. 따라서 65세까지 연장으로 국민연금을 낼 경우 추후 더 많은 국민연금을 손에 쥘 수 있다.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어디서 '조회'할까?

향후 받을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꼼꼼히 살펴보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사이트를 통해 간편히 확인 가능하다. 홈페이지 상단의 '내 연금(노후준비)'에 들어간 후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선택하고 공인인증서로 개인 로그인을 하면 ▲예상연금액 조회 ▲가입납부내역 조회 ▲연금급여 청구 등의 체계적으로 정리된 표를 볼 수 있다. 만약,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해 줄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황이려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계산과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다.

김지온기자   none-email@medicalreport.kr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