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감 줄여주는 '귀리우유'…"다이어트 건강하게 하세요!"
등록일 2020년 03월 03일 화요일
수정일 2020년 03월 03일 화요일
▲(출처=픽사베이)

최근 다이어트 식품이나 건강식으로 시중에 들어선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과 식이섬유,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영양학적 이점으로 발달했다. 특히, WHO(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귀리를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면서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이 입증됐다. 우리나라에서는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미국 시사 잡지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뒤에는 인기가 급격히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확산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주목됐다.

귀리 효능,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 채워!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귀리 효능'은 체중감량 또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체내에서 소화를 느리게 하기 때문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귀리의 칼로리는 100g당 약 317kcal로 열량이 곡물 중 낮은 편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뿐만이 아니다. 귀리에는 현미의 3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를 예방해주며,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 속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 시켜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귀리는 골다공증 예방, 빈혈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독소 제거, 심장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아이들의 건강식 '귀리우유' 만들기

귀리우유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3시간까지 불려도 된다. 이렇게 불린 귀리는 중불에게 15분 정도 볶는다. 귀리를 볶을 경우 식감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다 볶은 귀리를 두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잘 섞어주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이 없을 때 간편식으로만 먹는 것이 좋은데, 다이어트에 좋다고 귀리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 및 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만들어 내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장송혁기자   none-email@medicalreport.kr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