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아보카도'는 8가지의 아미노산을 포함해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가장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음식이다.

최근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과육만 착즙해 각종 풍부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식재료와 어울려 영양소와 풍미를 더해준다.

이에 과일 중의 보석으로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아보카도에 압력을 가해 오일로 압착하는 단계에서 여러가지의 영양소가 들어가게 되고, 체내 흡수율 또한 높아진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더불어, 아보카도 오일은 올리브 오일에 비해 발연점이 높아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위험을 최대한 줄일 수 있고, 샐러드 드레싱으로 뿌려먹거나 볶음·튀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아보카도에는 좋은 지방으로 알려진 불포화 지방산이 다른 오일과 비교해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

이와 함께, 몸 속의 시한폭탄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차단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아보카도 오일은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도 지방을 없애주는 효과까지 나타나게 한다.

아보카도 오일 속에 들어있는 '올레산'이 몸속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고, 체내의 중성지방을 없는 효과까지 있다.다양한 효능이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섭취 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우선, 체질에 따라서 아보카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먹은 후에도 그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몸에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섭취를 멈추고 서둘러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에게 정확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약 190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해있는 만큼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하루에 1~2스푼만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은 장시간 공기와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맛과 색이 변화는 등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잘 들지 않는 서늘진 곳에 상온 보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