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신체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몸의 균형을 잃게되면서 신체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 때문에 학생과 직장인 대다수가 허리와 척추 등 근육과 관절 부위에 뻐근함과 같은 통증으로 움직임에 제한을 느껴 불편함을 호고하고 있다. 이는 골격의 균형이 비뚤어지고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즉, 우리의 몸을 지탱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까지 변형이 나타나는 말이다. 이렇게 비뚤어진 몸의 균형을 수술없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도수치료’. 최근 도수치료를 통해 다양한 부위를 교정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도수치료의 경우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노년층의 어르신부터 어린 청소년, 시간 제한을 많이 받는 직장인까지 진행 가능하다. 이에 도수치료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알아보자.

화제의 ‘도수치료’

도수치료란 악물이나 수술,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도수 의학적 숙련도와 전문성을 가진 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사용해 뼈, 관절, 근육 등의 균형과 통증을 바로 잡아 완화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단단하게 굳어버린 관절을 손으로 이완시켜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주어 완화시켜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수술 없이 숙련된 치료사의 손 혹은 소도구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몸에 부담이 없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인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치료 시 전문지식 있는 치료사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출처=크라우드픽)

여러가지의 도수치료 종류, 대표적인 4가지는?

도수치료의 종류는 치료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먼저 도수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추나요법이다.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 방법인 추나요법은 틀어진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이렇게 척추와 근육이 회복되면서 통증 개선,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을 움직일 경우 통증과 같은 불편함이 따르지 않도록 관절에 작고 빠른 진폭을 제공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반면, 관절 가동술은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느린 속도로 부드럽게 진행해 관절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와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발생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 간격을 넓혀 인대의 건강을 회복시켜준다.한편,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오랜 수련을 거친 치료사가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