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건강] 다이어트에 좋은 무화과, 무르지 않도록 유지하는 TIP 정리
등록일 2020년 03월 02일 월요일
수정일 2020년 03월 02일 월요일
▲(출처=픽사베이)

무화과는 달콤하고 몸에도 좋아 인기가 많다. 먼저 무화과라는 과일은 꽃이 없는 없매라는 뜻으로 육안으로 무화과를 보면 열매에 꽃이 없어보인다. 무화과는 꽃이 피면서 꽃받침, 꽃자루가 커지는데 이때 많은 꽃들이 안 쪽으로 들어가면서 눈으로 봤을 때 꽃이 없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이다. 이말은 무화과의 안 쪽 붉은게 꽃이고 씨는 꽃이 모두 갖고 있는 것이다. 유럽과 중동 쪽 에서는 비교적 빨리 키웠다. 뽕나무과인 무화과는 무화과의 원산지는 소아시아로 이집트에서 약 4,000년 전에 심었다는 기록이 전해져 제일 오래된 과일나무다.그리고 무화과는 맛있는 과일이기도 하지만 영양면에서도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함께 가을 과일인 무화과의 여러가지 효능과 함께 여러가지 무화과 섭취법 및 요리법을 연구해 보자.

무화과 효능

무화과는 달콤한 맛은 물론 여러가지 효능이 존재한다. 우선 무화과는 식이섬유는 물론 펙틴이 풍부하다. 이 두가지 성분은 변비를 고쳐 우리 몸의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이어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것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를 돕는다. 그래서 체한 것 같을 때 무화과 섭취를 하면 소화에 효과적이다. 또 무화과에는 다양한 비타민도 가득해 피부노화방지, 항산화작용을 한다. 게다가 무화과에는 심혈관질환, 고혈압, 부인과 질환,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 게다가 무화과는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있어 껍질 채 먹으면 좋다. 한편 무화과의 열량은 100g 당 43kcal로 매우 낮은 열량을 지니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다.

무화과이용한 요리 레시피 소개

말린 무화과, 무화과잼 등으로 이용해서 먹을 수 있다. 또는 무화과 오픈 토스트나 파이가 있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그냥 껍질 째 먹는게 제일 좋다. 그리고 생 무화과가 심심하다면 샐러드에 넣고 다양한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다.

김지은기자   none-email@medicalrepor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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