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다면 추천하는 '양파' 효능…"단, 협심증 환자는 양파즙 피해야"
등록일 2020년 02월 28일 금요일
수정일 2020년 02월 28일 금요일
▲(출처=픽사베이)

백종원이 양파볶음을 선보여 양파볶음 요리 법이 관심을 받고 있다. 양파 농가가 어려워지면서 제안된 양파볶음은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덮밥부터 시작해 수많은 레시피로 응용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양파는 밑반찬 1순위 친근한 재료고 뇌에 좋은 음식이라고 사랑받을 정도로 효능이 다양하다. '양파 볶는 방법' 양파볶음 레시피와 양파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소개한다.

양파 맛있게 볶는법- 만능양파볶음 따라해보자

양파볶음의 재료는 양파, 식용유를 준비해야 한다. 먼저 양파를 손질해 채썰어주고 팬에 담아준다. 양파에 식용유를 뿌린다. 이 때 포도씨유 ,식용유, 카놀라유는 사용해도 되지만 버터, 올리브유는 안된다. 그 두 가지는 양식에 어울려서 활용의 범위가 좁기 때문이다. 또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 볶으면 맛이 떨어진다. 기름이 적으면 추가하고 볶아야 한다.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강불에서 볶아준 다음, 수분기가 날아가면 불을 줄인 다음 뒤적인다. 타지 않게 조심조심 볶아주고 카라멜 색을 띄면 된다. 완성된 것은 잘 나눠서 보관하고 요리에 넣어서 쓸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양파 부작용, 체질에 따라 달라

약한 위장을 가졌을때 또 양파를 먹게 되면 속쓰림이 발생한다. 따라서 양파를 먹을 때 빈속에 먹는 것은 금물이다. 양파즙을 마실 경우 간이 안좋은 사람은 오래 먹으면 안좋다. 먹고 나서 혀에 백태가 끼고 기미가 보이면 먹지 말아야 한다. 협심증 약과 양파즙을 병행해서 먹으면 약물 농도가 변할 수 있다. 만약 외상이 발생하면 피가 굳는 것을 방해해 지혈이 쉽게 되지 않거나 멍이 잘 생기게 된다. 또한 체질에 따라 오래 먹으면 소화가 안되고 변비나 설사 등의 위장질환으로 번진다. 또 밀가루와 더불어 장누수 증후군을 일으킨다.

김선호기자   none-email@medicalreport.kr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