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통풍(痛風)은 귀족병, 황제병 등의 별명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통풍이 평상시 습관 및 식습관에 많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풍 발생율은 차츰차츰 상승하는 흐름이다. 통풍은 빠른 치료를 해야 일상생활에 지장없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그외에도 그에 따른 예방법과 생활습관 정정이 꾸준히 계속돼야 한다.

관절, 연골의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 초기증상'

통풍 증상은 우리 몸에 있는 요산이 배설되지 않고 축적돼 요산 결정이 생성돼 발병되는 질환이다. 이렇게 발생된 요산 결정은 관절이나 연골에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한다. 통풍의 초기증상은 대개 엄지발가락에 많이 나타난다. 걸을 때 엄지발에 통증이 찾아오다 부기가 발생할 수 있다. 병이 진행될수록 관절이 뜨거워짐을 느끼고 붉게 변하거나 부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 통풍이 악화될수록 점점 통증부위가 넓어지고 아픔의 정도가 강해진다. 통풍 증상을 느끼다가 통증이 일시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수 있는데 그 증상을 통풍이 완치됐다고 여기면 안된다. 그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요로결석, 만성 신장 질환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통풍 치료, 통풍에 나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아

통풍 치료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급성 통증이 발생한 경우 그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약물 복용을 실시한다. 통증이 가라앉고 난 후 요산 형성을 억제하고 배설하도록 하는 약물을 먹어 몸속 요산수치를 저하시킨다. 이외에도 통풍으로 인해 기능이상이 나타난 신장기능개선 치료나 고혈압, 고지혈증 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 좋다. 통풍 치료는 평상시 습관 정정도 중요하다. 금주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통풍에 나쁜 음식인 등 푸른 생선, 갑각류, 육류 등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으론 달걀, 채소류, 치즈, 우유 등의 유제품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