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질환, 간경, 소화와 미백에 효과적

 

 

식물명 : 가는불금초 

 학 명 : Inula britannica var. linariifolia

과 명 : 국화과

생약명 : 旋覆花(선복화)

 

가는금불초는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중국과 일본에도 서식)하는 식물로 산이나 들의 습기가 있는 도랑이나 하천부근에 자생하고 30~70cm 정도 자라며 여러해살이풀로 씨와 분근(식물의 뿌리를 여러 개로 나누는 일)으로 번식한다. 약재로는 온포기와 꽃을 사용하고 7~9월 꽃이 만개했을 때 채취하는데. 가는불금초의 다른 이름은 夏菊(하국), 金佛化(금불화), 黃熟化(황숙화), 들국화라고 불린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전체에 누운 털이 흩어져난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며 번식한다. 꽃은 선복화라 하여 금불초와 더불어 약재로 사용하고 어린잎은 나물로 먹는다. 온포기를 채취해 말린 것을 금불초근(金佛草根)이라 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해 사용한다.  

▲금불초(사진제공=생명자원정보시스템)

가는불금초는 햇볕에 말려 약재로 사용하고 따뜻하며, 짜고 맵고 쓴 성미를 가지고 있다. 독성은 없으며 1회에 3~5g 정도를 사용하고 큰 독성은 없으나 음용할 때는 치유되는대로 중단해야 한다. 

한의학과 민간요법에서는 주로 간경과 호흡기 질환을 다스리며 소화를 돕는다고 알려졌다. 거담, 소화불량, 심하비경(心下痞硬-명치 밑이 그득하고 단단한 증상으로 사열(邪熱)과 위(胃)의 수음(水飮)이 어울려서 생긴다)과 애기(噫氣-트림), 애역(呃逆-딸꾹질), 이수(羸瘦-몸이 몹시 여위고 홀쭉한 경우), 진토(구토를 멈추게하는 것), 천식, 해수(咳嗽-잘 낫지 않는 기침), 복수증, 지음(支飮-가래가 많이 생겨 기침이 나고 숨이 차서 반듯이 눕지 못하고 옆으로 눕기도 어려워 벽에 기대 숨을 쉬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그득하여 몸은 부석부석해 보이는 병)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현대과학에서 찾아낸 가는불금초(선복화-旋覆花)(Inula britannica var. linariifolia (Turcz.) Regel)를 구성하는 성분은 플라보노이드, 0.01~0.1%의 정유, 카로틴, 타닌질, 세스쿠이테르펜락톤, 이눌린, 디아세틸이눌린 등이 함유되어 있음을 밝혔고 지금까지 가는불금초의 추출물 등은 숙취해소 효과(공개특허 2003-0004606), 뇌기능 및 인지기능 개선 효과(등록특허 10-0569089), 혈관신생억제 효과(등록특허 10-0500298), 탈모방지 및 발모 촉진 효과(공개특허 10-2009-0086670), 항염증 효과(성균관대학교 연구보고서, 공개특허 10-2009-0002678)와 항암효과(생약학회지 제37권 제3호 통권 146호, 2006) 등이 보고된 바 있다.  

▲락톤(lactone)계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 미백용 약학적 조성물을 제공한다

또한, 일본 공개특허 제1996-283143호에는 Inula japonica (Thunb.)의 용매 추출물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미백 효과가 있음을 보고한 바도 있었다. 

일반인에게는 조금 어려운 학문일 수 있지만, 일단 가는금불초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락톤(lactone)계 화합물의 약리활성을 알아야 한다. 락톤계 화합물의 특성은 세스퀴테르펜 락톤계 화합물이 심혈관 질환 또는 암 치료에 이용된다는 보고(대한민국 공개특허 10-2004-0071336), 란시폴라이드 유도체가 암 치료에 이용된다는 보고(대한민국 등록특허 공개특허 10-2005-0076853), 부칠로락톤계 화합물이 지질과산화 억제활성 또는 활성산소 소거활성을 갖는다는 보고(대한민국 등록특허 10-0462843), 이소란시폴라이드, 란시폴라이드 및 액티놀라이드B 등의 락톤 화합물이 천식 치료에 이용된다는 보고(대한민국 등록특허 10-0520496) 등으로 가는불금초의 효능이 민간에서 전해오는 자연요법에 지나는 것이 아니란 것을 입증하고 있다.   

▲상기 화합물은 선복화(Inula britannica var. linariifolia (Turcz.) Regel)로부터 분리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 미백용 약학적 조성물이다

락톤계 화합물들은 멜라닌 생성 억제 효능이 우수하면서 안정성도 높으므로 피부 미백용 약학적 조성물 또는 화장료 조성물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최근 연구된 자료에 따르면 가는불금초는 락톤(lactone)계 화합물인 세스쿠이테르펜락톤이 함유된 식물로 유효성분을 활용해 피부 미백용 화장품 등을 만들 수 있는 것에 대한 특허를 2017년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화장품 제조 기업 E사가 ‘선복화를 이용한 피부 미백용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하는 피부 미백용 조성물’이란 특허를 출원했다. E사 이외에도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도 가는불금초의 약재명인 선복화를 내세워 판매에 열중하고 있다.

약재시장에서 국내산보다는 중국산이 많고 국산은 300g에 1만원 미만에 구입할 수 있다. 환경부 산하 국립생물자원관(인천 서구 환경로 42)을 통해 분양받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