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은 쉽지 않다.(사진=ⒸGettyImagesBank)

담배에 중독되는 이유는 담배의 구성 물질인 니코틴이 강한 중독성을 가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흡연 습관도 큰 영향을 미친다. 특정 시간마다 흡연을 하거나 밥을 먹고 난 후 흡연을 하는 등 어떤 행동 뒤에 담배를 피우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금연이 더욱 어렵다. 자신도 모르게 담배에 손이 가게 되고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될 몸 상태지만 강력한 욕구를 느낀다.

이에 금연을 결심했다면 심리적인 치료도 병행해야 효과적이다. 자신이 담배를 언제 피우는지 먼저 확인하고 그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전략을 세운다. 단순히 속으로 결심하는 것보다 흡연 일기를 쓰거나 금연 수첩을 활동하는 등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표시를 해두는 편이 좋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마다 받는 보상을 설정해 금연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면 금연 의욕을 높일 수 있다.

니코틴 부족으로 인한 신체 증상은 개인의 의지로 이겨내기 쉽지 않다. 니코틴 대체 요법으로 점차 니코틴 의존도를 줄여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니코틴 대체 요법에는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니코틴 사탕 등이 있다. 하루에 담배를 얼마나 피우는지, 언제 피우는지에 따라 사용 용량과 방법이 다르다.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할 때는 자신에게 최대한 부작용이 없는 제품을 선택한다. 니코틴 패치는 피부발진, 두통, 메스꺼움, 불면증, 껌과 사탕은 딸꾹질, 어지러움, 기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금연 치료제로 승인받은 약물도 있다. 금단증세를 줄여주는 신경전달물질의 혈중농도를 높여주는 약물이나 니코틴 결합을 차단하는 약물이 사용된다. 금연 약물요법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