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과 독소가 쌓이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고 심근경색부터 시작해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디톡스를 돕는 식품들이 시중에 등장하는 추세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쑥청혈차도 마찬가지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쑥청혈차는 재료만 있으면 바로 만들 수 있다. 쑥을 비롯해 생강과 당귀, 계피 등 약재를 사용해서 끓이면 된다. 쑥청혈차가 다 끓고나면 꿀을 타서 마셔주면 된다.

쑥의 장단점 자세히 알아보니

쑥은 예로부터 다양한 효능으로 주목받았다. '동의보감'을 참고하면 쑥은 따뜻한 음식이고 위장과 전체적인 신체 기능을 향상시켜 배탈이 나지 않게 한다고 한다. 특히 혈액을 정화하고 혈액순환에 좋아서 체내 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아진다. 또 살균작용을 통해서 염증으로 인한 질병을 막아준다. 한편 생리통이 있을 때 쑥을 먹으면 좋은데 이는 쑥이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냉과 대하 등 다양한 부인병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그 외에도 변비 해소와 간 기능 개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쑥을 과다섭취 할 경우 구토나 설사 등의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간혹 쑥에는 독성분이 있을 수 있으니 먼저 확인해야 한다. 쑥의 독 성분은 쑥으로 술을 만들 때 혹은 술안주로 먹을 때 생길수도 있다. 그러므로 쑥을 먹는다면 술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한다.

쑥청혈차 속 생강 효능 및 부작용

쑥청혈차 재료 중에서 생강 역시 면역력을 높여서 신체 기능 향상을 돕는다. 그러므로 생강을 먹을 경우 관절염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신체를 진정시켜줘서 멀미가 있을 때 생강을 먹으면 멀미와 구토를 잡을 수 있다. 생강으로 멀미를 없애고 싶다면 한 시간에서 30분 앞두고 생강을 먹어야 한다. 한편 생강은 위장에도 좋은데 생강의 진저롤이 소화를 잘 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피를 잘 통하게 만들어 상승한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어떤 연구진은 생강이 대장암을 예방한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생강은 위장에 자극이 가는 음식 중 하나다. 따라서 빈속에 먹게 된다면 다소 속이 쓰릴 수 있다. 만약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생강을 먹을 때 대추를 같이 끓이게 되면 생강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쑥청혈차 외에도 내장지방 빼는 법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내장지방이 많아지게 된다. 또한 혈액의 농도를 짙게 해서 동맥경화를 비롯한 성인병으로 연결된다. 그러므로 불포화지방산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야 한다. 불포화지방산이 있는 음식들ㄹ로 참기름부터 시작해 잣을 들 수 있다. 또 내장지방을 제거하려면 탄수화물을 최대한 먹지 않아야 한다. 탄수화물을 중요한 에너지원이지만 너무 많이 쌓이면 체지방이 된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먹지 않을 경우에는 신경이 날카로워질 수 있으며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하루에 200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백미와 흰 밀 보다 호미와 현미 섭취를 권장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