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단련+다이어트 운동법,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
등록일 2020년 02월 12일 수요일
수정일 2020년 02월 12일 수요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이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는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그만이다.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하는 달리기, 자전거 타기가 그렇다. 반대로 정적이면서 부드러운 동작을 하며 심신안정을 도모하는 운동법도 있다.

 

최근 연예인 다이어트 비법으로 인기를 끄는 필라테스는 언뜻 요가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다. 요가는 동작에 따라 근육을 이완하고 수축해 유연성을 강조한다. 필라테스는 체력을 증진하는 코어 운동 위주다.

 

필라테스는 체육 교사 출신 재활사 이름이다. 1차세계대전 당시 포로 대상 운동법을 고안한 것이 유래다. 종류는 다대일, 일대일 기구 필라테스를 비롯해 짐볼 등 소기구를 이용하는 필라테스 등이며, 기구 필라테스는 수강료가 비교적 높다.

 

요가는 명상 수련을 목적으로 다양한 전신 동작 시퀀스를 구성한다. 요가매트와 요가링만 구비해도 홈트가 가능해 접근성이 좋다. 최근 허리 디스크나 스트레스 관리로 요가센터나 명상 수련원을 찾는 이도 적지 않다.  

 

두 운동법은 호흡과 움직임을 병행한다. 복식호흡을 기반으로 하는 요가는 들숨에 배를 부풀리고 날숨에 단전에 있는 공기를 배출해 안정적인 기분이 들게 한다. 필라테스 호흡법은 신체를 확장하고 근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건강상태에 따라 어떤 운동을 하던 선택은 자유다. 단, 무리한 동작은 무릎 통증이나 염좌 증상을 유발하므로 전문가 지시에 따른다.

정혜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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