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 라벤더 같은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바르거나 흡입을 하는 등 대체 요법에 사용한다(사진=셔터스톡)

호주에서 에센셜 오일 노출로 인한 중독 환자가 늘고 있어, 사용과 보관에 각별한 주의를 요하고 있다. 

민트와 라벤더 같은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바르거나 흡입을 하는 등 대체 요법에 사용한다. 보통 이 같은 에센셜 오일은 소화를 돕고 에너지를 강화하며 스트레스를 덜어준다고 알려져 있다.

뉴사우스웨일스(NSW) 중독정보센터의 로즈 케린스가 이끄는 연구팀은 에센셜 오일 노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용 방법에 따라 에센셜 오일에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리고 에센셜 오일을 섭취하는 경우 심각한 중독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에센셜 오일의 치명적인 중독 현상

케린스 박사와 연구팀은 아동의 경우 에센스 오일 5ml 정도만으로도 치명적인 중독 상태에 이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2014~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호주 최대 중독정보센터인 NSWPIC에 걸려온 에센셜 오일 노출에 대한 상담 전화를 분석했다. 그리고 총 4,412건의 에센셜 오일 노출 사건을 확인했는데, 31%는 전화를 건 시점에서 이미 중독 상태에 처했었다. 그리고 중독 전화 횟수는 2,014년 2,018년까지 16.4% 증가했다.

중독 보고 전화 분석 결과, 에센셜 오일 노출의 대다수(80%)가 우발적이거나 치료상 실수로 인한 것이었다. 14%는 기침 감기약과 혼동해서 발생했으며 2.4%는 에센셜 오일을 잘못 사용한 경우였다. 피해자들은 에센셜 오일을 섭취해야 하는 줄 알았던 것이다. 그리고 사고 당사자 중 63%는 15세 이하의 아동 및 청소년이었다.

연구팀은 에센셜 오일 중독의 위험을 경고했으며 실수를 피하기 위해 에센셜 오일과 경구용 치료제를 같은 곳에 두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어린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에센셜 오일 용량이 15mL 이상인 용기도 권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중독 전화와 관련된 에센셜 오일 리스트

연구팀에 따르면, 중독 보고 전화와 관련된 에센셜 오일에는 유칼립투스(46.4%), 티트리(17.0%), 클로브(4.1%), 페퍼민트(3.5%), 라벤더(6.1%) 등이 있었다.

연구팀은 실제 치료제와 같은 다른 물질에 비해 중독 보고 사례가 많지 않아 보이지만 그럼에도 중독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일이라는 단어 앞에 '에센셜(essential)'이라는 단어가 붙는 것은 증기 증류 과정이나 가열을 통해 식물 성분에서 오일의 휘발성을 제거했다는 것을 뜻한다.

가장 인기 있는 에센셜 오일

가장 인기 있는 에센셜 오일은 라벤더로써 긴장 해소와 피부 문제, 회복, 통증 완화, 소화 개선, 염증 완화 등에 사용된다.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에센셜 오일은 페퍼민트다. 두통을 완화, 불안과 스트레스 해소, 소화 문제를 해결하고 피부 자극이나 홍반에 도움이 되고 세균을 제거할 수 있다. 

그 외 인기 있는 에센셜 오일에는 레몬, 유칼립투스, 티트리, 캐모마일, 로즈마리, 파출리, 스위트 오렌지, 그레이프프룻, 시나몬, 클로브 등이 있다.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에는 화학성분과 순도, 사용 기간, 사용 방법, 용량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사용 전에 패치 테스트를 통해 피부에 오일 반응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희석한 오일을 팔 안쪽에 바른 후 거즈를 덧대고 24시간을 지켜본 후 피부가 붓거나 가렵거나 붉게 변했다면 부작용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아로마 테라피스트인 엘리자베스 그린우드는 에센셜 오일을 물에 혼합해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로마 테라피의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 외에 아로마 테라피의 또 다른 부작용에는 광독성(오일 때문에 피부가 자외선에 민감해지는 현상)과 염증 등이 있다. 에센셜 오일은 농도가 높기 때문에 졸림, 메스꺼움, 발작, 질식 같은 증상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천연 물질도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한 사용만이 부작용을 줄이고 생명을 구할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에센셜오일은 라벤더로써 긴장 해소, 피부 문제, 통증 완화 등에 사용한다(사진=셔터스톡)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