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소금이 과체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사진=셔터스톡)

액체 소금(액상염)이 과체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체중 감량을 위한 액체 소금 접근법은 하버드대학 산하의 생체모방공학 위스연구소와 존 폴슨 엔지니어링 및 응용과학대학의 연구진이 함께 개발했다. 

이들은 고지방 식이를 먹인 쥐에게 액체 소금을 함께 먹였고 쥐는 아무런 건강 문제없이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다. 연구 결과는 국립과학원 회보에 실렸다.

인슐린 흡수 향상

미국의 식품의약국(FDA)은 체중 관리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약물을 승인한 바 있다. 그러나 체중 감량 약물은 두통, 설사, 췌장염, 심한 간 손상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처방전 없이 구입 할 수 있는 식욕억제제 등의 약물은 신경 관련 문제나 섭식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있다.

하버드대학 연구진은 콜린 게라네이트(CAGE)라고 불리는 액체 소금 포뮬러를 만들었다. 최근 실험에서는 쥐 모델을 대상으로 CAGE의 잠재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 실험 결과 액체 소금이 체중 문제를 관리하는 데 유망한 결과를 보일 전망이다.

연구의 제 1 저자인 므드 누룬나비는 "쥐의 체중이 12% 감소했다는 것은 90㎏인 사람이 79㎏ 정도로 체중을 줄인 것과 같다"며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이 조금 더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국가에서 비만과 과체중으로 인한 질병 유병률이 상승하고 있으며, 비만 환자들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경쟁이 거세다(사진=셔터스톡)

CAGE는 몇 년 전 이 연구의 수석 저자이기도 한 사미르 미트라고트리에 의해 공식화됐다. 액체 소금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흡수를 향상 시킨다. 그런데 이런 효과를 보려면 액체 소금을 입으로 직접 섭취해야 한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살아 있는 쥐를 대상으로 액체 소금의 성능을 평가했다.

연구진은 복용이 가능한 액체 소금을 만들기 위해 오메가-3 지방산인 DHA와 혼합된 CAGE 캡슐을 제조하고 각각의 쥐 모델에 먹였다. 

그리고 DHA의 흡수를 관찰했는데, 액체 소금과 함께 투여하자 캡슐 내 DHA의 절반 만이 혈류에 도달했다. 연구진은 쥐에게 평균적인 사료보다 지방이 20% 더 많은 고지방 사료를 먹인 후 액체 소금의 복용량에도 변화를 줬다. 

그 결과 10마이크로리터의 CAGE의 효과가 가장 높았다. 이 용량의 CAGE를 같이 먹였을 때 12%의 체중 감량이 발생했다.

CAGE를 투여한 쥐와 그렇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했을 때, CAGE를 투여한 쥐는 8g의 음식을 먹었고 그렇지 않은 쥐는 10g의 음식을 먹었다. 이는 CAGE가 특정한 효소에 영향을 미쳐 쥐가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가 부르도록 느끼게 만든 것을 증명한다. 

 

이렇게 30일이 지나자 음식을 더 조금 섭취한 쥐들은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실험 기간 어떤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았다. 연구진은 염증 징후, 장기적인 복용 시 장기 기능 징후 등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 긍정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CAGE가 쥐 모델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준비 중이며, 이것이 인간에게도 투여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볼 생각이다.

미국의 고혈압 추정 유병률

비만이거나 과체중인 사람은 고혈압의 위험이 높은데, 고혈압이 발생하면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도 높아진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017년에 미국 성인 중 많은 사람이 고혈압을 앓고 있었다. 표본의 크기가 가장 큰 도시는 플로리다였다. 이곳에는 고혈압 환자가 9,360명이다. 이어서 캔자스가 8,757명, 인디애나가 6,226명이었다. 다음은 애리조나 6,005명, 메릴랜드 5,982명, 네브라스카 5,895명, 사우스 캐롤라이나 5,632명, 미네소타 5,533명, 오하이오 5,392명, 텍사스 5,299명 등이다.

비만이거나 과체중인 사람은 고혈압의 위험이 높은데, 고혈압이 발생하면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도 높아진다(사진=셔터스톡)

그러나 고혈압 유병률은 앞서 언급한 도시보다 표본 크기가 더 작은 곳에서 주로 나타났다. 푸에르토 리코의 고혈압 환자는 2,263명이지만 유병률은 44.66이다. 웨스트 버지니아는 표본 크기가 2,769명이지만 유병률은 43.54다. 앨라배마는 표본 크기 3,435에 유병률 41.86이고, 아칸소는 표본 크기 2,892에 유병률 41.35다. 미시시피는 표본 크기 2.621에 유병률 40.77이다.

같은 해 미국에서 고혈압 유병률이 높은 다른 5개 주는 켄터키 39.36, 루이지애나 39.01, 테네시 38.66, 사우스 캐롤라이나 38.08, 오클라호마 37.71 등이다. 각각의 표본 크기는 4,214, 2,208, 2,638, 5,632 및 3,176이었다.

이 연구에서 가장 유망한 부분은 CAGE가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고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도록 설계된 물질이 살아 있는 유기체에 투여되면 계단식 효과가 나타나면서 종종 부작용이 발생하지만, CAGE는 연구 결과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12%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다. 이것이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면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