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신호감지기는 의료 전문가들이 환자의 현재 건강 상태를 감지하는 보조 장치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스)

생체신호감지기(VSM)는 의료 전문가들이 환자의 현재 건강 상태를 감지하는 보조 장치다. 현재 출시된 여러 모델이 있지만, 완벽한 기능을 자랑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필립스가 예측 분석 및 지능형 알고리즘을 갖춘 차세대 VSM을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필립스가 내놓은 감지기는 '얼리뷰 VS30 감지기'로, 업체가 추진하고 있는 종합 관리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이 새로운 모니터는 자동화된 조기 경고 점수를 사용해 VS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태 저하에 대한 징후도 예측하는 것이 특징이다. 

얼리뷰 VS30 생체신호감지기

VSM은 병원에서 환자의 상태를 감지하는 데 사용되는 필수적인 도구로, 의사가 각각 환자의 활력 징후를 감지하고 평가하는데 드는 시간을 단축한다.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 수가 수백 명에 이른다고 할 때, 모니터로 단 몇 시간 만에 활력 징후를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다.

그러나 VSM이라고 해서 모두 동일한 역량과 성능, 기능을 갖춘 것은 아니다. 일부 모델은 현장 관리 설정에 적합할 수 있지만, 다른 일부 모델들은 일반 관리 설정에서 더 선호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필립스의 새로운 VSM은 두 가지 설정 모두 가능해 더욱 효과적이다.

필립스 웹사이트에 따르면 모니터에는 환자의 활력 징후를 파악하기 위한 수많은 첨단 추적 및 경고 시스템이 포함돼있다. 기기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알림: 모니터는 의료 전문가들에게 초기 경고 점수와 해당 환자에 대한 권장 대응안을 제시해줄 수 있다. 병원은 환자 치료 설정 프로토콜에 맞게 제품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으며, 모니터 대 모니터 보기를 통해 원격으로 세부 정보에도 접근할 수 있다.

- 워크플로우: 모니터는 병원의 전체 워크플로우를 지원하는 역할도 한다. 관리자 및 의료 종사자들이 전체 환자 평가를 문서화하거나 병원 프로토콜에 모니터의 성능을 일치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단순화할 수 있다.

필립스의 VSM 모니터에는 환자의 활력 징후를 파악하기 위한 수많은 첨단 추적 및 경고 시스템이 포함돼있다(사진=123RF)

- 중요 모니터링: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특정 조건을 가진 환자의 경우 의료 전문가는 모니터 모드를 스팟 점검에서 자동 모니터링으로 전환할 수 있다. 장치가 비침습적 혈압 및 호흡수, 맥박, CO2 수준 및 SpO2 수준 등 환자의 중요한 활력 징후를 자동으로 추적해 표시할 수 있다.

- 데이터 통합: 고급 의료기록 관리 기능이 있는 병원은 모니터를 전자 진료기록, 병원 정보 시스템 또는 환자 관리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다. 시스템의 데이터 통합은 의사들이 모니터의 스트리밍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

필립스의 피터 지에세 모니터링 및 분석 책임자는 "얼리뷰 VS30과 같은 스마트 알고리즘을 갖춘 통합 기술은 의료전문가와 환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시기에 시행할 수 있는 위험 기반 경고를 제공함으로써 의료 전문가가 자신 있게 능동적으로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고 자평했다.

자동화된 조기 경보 점수 시스템

새 모니터는 또한 고급 기능외에도 자동화된 EWS(긴급 경고 시스템)라는 점에서 더욱 가치있다. 이 경고 시스템은 의료 전문가들이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결과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쇠퇴하는 활력 징후를 가진 환자들을 더 잘 관리하기에 효과적이다.

필립스는 예상치 못한 병원 사망 사례의 40%가 일반 병동에서 발생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같은 문제의 공통적인 원인 중 하나는 활력 징후가 양호해 보이는 환자에게 정밀 감시가 필요한지 예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또 다른 문제는 심장 질환자의 70%에서 발생하는 호흡 곤란 증세다. 이 경우 주치의에 대한 알림이 큰 문제로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례에서 제대로 된 알림을 받는 경우는 2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능형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모니터가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세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기기는 환자의 호흡 상태에서 추가 측정을 표시할 수 있는데, 이는 의사로 하여금 환자가 심장 마비 혹은 패혈증이 발병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다른 스마트한 기능은 환자의 활력 징후 추세를 인식하는 인텔리뷰 가디언 소프트웨어다. 허위양성 편차로 인해 기기가 보호자에게 경고할 기회도 감소해 오류를 줄일 수 있는 것. 이외에도 소프트웨어는 건강 악화의 위험이 더 큰 환자들을 검사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업체는 이같은 예측 트렌드 분석과 지능형 알고리즘 기능으로 인해, 모니터가 소아과 진료소 및 중환자실에 배치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성인 환자와 소아과 환자, 병원에 입원한 중요 환자와 비중요 환자를 구별하는 성능도 겸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