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조이는 기분이 들면… 여러가지 증상 있는 두통, 없애는 법 이렇게 간단해?
등록일 2019년 09월 28일 토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28일 토요일
▲(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이란 이마부터 뒷목까지 천천히 번지면서 머리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머리아픔을 겪게 된다. 이렇듯 걸리기 쉽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곤 한다. 병원에 가지 않아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계속 아프면 삶의 질이 하락하게 된다. 두통의 다양한 원인과 함께 두통에 좋은 습관을 소개한다.

증상따라 다른 두통

두통은 다양한 이유로 생기게 된다. 우선 긴장성 두통은 머리가 조여들고 긴장돼 눌려진다고 느끼게 된다. 주로 안좋은 자세를 했거나 목 근육이 긴장했을 때 느껴질 수 있다. 또 불안이 심해지게 되면 두통을 얻을 수 있다. 한편 편두통같은 경우 여성들이 호소하게 되는데, 원인은 머리의 혈관 기능이 떨어져서다. 편두통은 주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음주와 흡연도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다. 흡연, 음주로 인한 두통은 군발성 두통이며 군발성 두통은 나머지 두 두통보다 가장 통증이 크다. 군발성 두통의 영향은 머리와 눈 주변에 극심하게 아파지는 것이다. 보통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뇌출혈 및 뇌종양 등 뇌 관련 질환이 있으면 머리가 아플 수 있으므로 만약 머리가 아프면 병원에 가야 한다.

두통 없애는 법

머리가 심하게 아플 경우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두통은 긴 시간에 걸쳐 생기기 때문이다. 충분히 쉬어준 다음에 스트레칭해주는 습관은 두통 극복에 좋다. 신체가 예민한 경우 역시 사소한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혼자 해결하는 것보다 주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또 술담배를 자제하고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두통의 결정적인 원인인 스트레스 극복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거나 취미를 통해 시선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통이 발생했을 때 지압을 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는 것은 두통 완화에 좋은 습관이다.

연어, 두통에도 좋아

아몬드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근육과 혈관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아몬드를 섭취하면 긴장성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서 염증을 줄여주고 두통을 없앤다. 또 신경 보호 효능이 있기 때문에 편두통을 가라앉히는데 좋다. 한편 머위는 혈관 확장물질인 이소페타신, 페타신이 들어있다. 이것들은 염증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서 편두통의 통증을 줄여준다. 파인애플은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없애는 데 좋다. 이는 파인애플의 성분인 브로멜린의 영향이다. 또 파인애플에 함유된 구연산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좋다.

고이랑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