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스마일수술 계획한다면 알아봐야 할 사항
등록일 2019년 09월 27일 월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30일 월요일

전자기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시력 저하, 안경 또는 렌즈 착용의 불편함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시력교정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이나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으로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통증이 거의 없고 부작용도 적은 시력교정술, 스마일수술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스마일수술은 기존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만을 결합한 시력교정술이다. 라식과 달리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아주 미세한 레이저, 펨토세컨레이저를 통해 각막을 투과하여 실질부에 직접 조사하고 미세한 절개를 통해 수술을 진행한다.

이처럼 최소 절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각막 구조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따라서 통증이 없고 부작용 위험성도 낮다. 또한, 회복 속도도 라식, 라섹에 비해 매우 빠른 편이기 때문에 수술 후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스마일수술을 고려한다면,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추어 실력 있는 전문의가 필요하다. 이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노하우와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스마일수술은 각막 겉면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원추각막, 각막확장증 등 부작용 발생이 적어 안전성이 높은 시력교정술이다. 이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수술 전, 수술을 진행할 곳의 의료진의 임상 경험, 의료 장비 보유, 사후 관리 등 여러 사항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강남퍼스트안과 문현승 대표원장

노승애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