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의학의 발달로 인해 대한민국이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하지만 명예퇴직으로 인해 '노후준비'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적다.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반 이상의 사람들이 '아직 노후 준비를 못했다' 고 대답을 했다.

연금보험 종류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기간을 정하고 매년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넓은 의미로 노령, 폐질, 사망 때문에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한편 좁게 보면 공무원연금을 뜻한다. 의료·산재·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보험'이기도 하다. 1994년에 처음 시작했다.

개인연금에 가입하고 싶다면 현재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저축 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한다. 연금은 만 55세 이후부터 확정연금 혹은 종신연금으로 받을 수 있다. 연금보험은 여러 가지가 있다. 퇴직연금, 퇴직수당 등이다.

학생이라면 연금저축보험이 더 좋다?

연금상품은 두 가지가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을 돕는다. 매년 최대 66만원까지 아낄 수 있다. 연금은 만 55세부터 받게 된다. 연금저축보험을 추천하는 사람은 자영업자, 직장인 등이 있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수령에 좋다. 또 연금은 만 45세부터 받게 된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 이용자거나 연말정산 미대상자가 들기 좋다. 특히 주부나 학생같은 경우 연금보험을 드는 것이 더 좋다. 최근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 보험상품도 있다.

연금보험 얼마 내야해?



연금보험 납입액은 사용자의 자유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매월 납입할 금액은 자신의 형편에 따라 정해야 한다. 이후 미래의 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 홈페이지를 가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금액을 서비스를 사용 가능하다. 계산 할 수 있는

따라서 나중에 받는 연금을 계산할때, 먼저 매월 낼 금액을 고려하자. 이후 연금보험 납입 기간을 생각하는 것을 권장한다. 마지막으로 연금 수령 시기를 고려하고 나서 연금보험 상품을 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