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현대사회에서 보험은 꼭 요구된다. 나날이 안전사고가 늘면서 치료비나 수술비를 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험사가 지급할 금액을 가져가지 않을 경우 끝까지 모를 가능성이 있다. 이는 돈을 받아가는 방법이 생소하기 때문이다. 만약 보험금을 받지 않았거나 보험사에서도 미지급했다면 그 돈은 따로 찾아야 한다.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 및 '보험금 찾기'의 모든 것을 정리했다.

보험금 종류는 총 세개

고객이 찾아서 받아내는 보험금은 여러 가지가 있다. 중도보험금이란 계약이 안 끝났는데 보험금을 받아야 해서 주는 것이다. 서로 계약한 시간이 계속 있는 것이다. 또한 만기보험금은 보험이 만기됐을 경우 받을 수 있다. 보험금이 소멸되는 2년에서 3년까지를 '만기보험금'이라고 칭한다. 마지막으로 휴면보험금은 소멸 기간 이후에도 청구하지 않아서 보험 관련 기관에서 갖고 있는 보험금이다. 이자를 제외하고 수령할 수 있다.

숨은 내 보험 찾기 TIP

1. 보험금 찾는 사이트 가기

휴면 보험금은 찾아주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 가능하다.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에 간다. 그 다음 홈페이지에 개인정보를 쓴 다음 본인 인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자. 인증 수단은 공인인증서, 아이핀 핸드폰을 사용해야 한다. 본인 인증을 한 다음 대기하면 숨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보험금을 받을 경우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에 청구를 해야 한다. 단 신용협동조합 및 우체국, 새마을금고 같은 상품들은 홈페이지를 들어가도 확인 불가능하다.

2. 오프라인으로 받는 법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계약했던 보험사에 연락을 하면 된다. 또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지부에 방문해야 한다. 방문을 하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만약 대리인이 가게 된다면 인감도장이 찍힌 신청자의 위임장과 함께 대리인의 신분증과 인감증명서가 준비물이니 참고하자. 상담을 하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30분과 오후 1시부터 5시 반에 가야한다.

휴면 보험금 돌려받는 시간

휴면보험금을 청구한 이후 보험금을 받는 기간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보험금을 신청하게 되면 사흘 내로 수령할 수 있다. 단 주말에 신청했을 경우 조금 더 걸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