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천 송도퍼스트치과 박기은 대표원장

자연치아를 잘 관리하여 오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발치가 필요하거나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 올바른 양치질과 꾸준한 검진을 통해 관리를 해 왔지만 부득이하게 사고를 당하거나 충격, 음식물 섭취로 인해 치아가 파절되는 경우도 있고 미처 신경쓰지 못했던 치아가 손상되어 제 기능을 회복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 

이렇게 어쩔 수 없이 자연치아를 상실하게 되었다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고려하게 된다. 많은 치과에서 임플란트가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하고 치아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며 임플란트의 장점을 알려주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선택 할 때 비용을 고려하여 부담이 적은 치과를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번 식립한 임플란트는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보다 정밀함이 요구되는 치과 술식이다. 잘못 식립된 임플란트는 다양한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선택에 있어 보다 신중함을 가지기를 권한다.  
 
개인마다 잇몸의 상태와 모양, 건강상태가 다른 만큼 임플란트를 어떻게 식립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자연치아와 얼마나 유사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임플란트의 기능성과 심미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정밀한 진단과 분석이 필수이다. 

염증 등으로 인해 잇몸뼈가 많이 흡수되어 약해졌거나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한 경우, 발치 후 오랜 기간이 지난 경우처럼 임플란트 식립에 있어 잇몸뼈의 양이 부족할 경우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잇몸뼈는 임플란트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하며 뼈이식의 여부는 첨단장비를 사용하여 다양한 진단을 통해 결정 되어야 하며 시술시 풍부한 임상 경험을 지닌 의료진의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한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잇몸라인과 보철물에 맞는 맞춤형 임플란트가 진행되는지 임플란트 후 보증제도를 통해 사후 관리가 잘 되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검증된 임플란트를 사용 여부는 중요한 요소이며 임플란트 자체 보증서가 제공되는지도 확인해보야 하는 항목중 하나이다. 또한 대표원장이 풍부한 임상경험과 고난도의 수술경험이 있는지, 치료 시 직접 책임감을 가지고 전 과정에 참여하는지도 알아보는 것을 권한다. 

임플란트를 위한 치과를 선택함에 있어서 환자분 개개인의 상태 파악을 위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수 있는 첨단장비와 의료진의 임상경험, 그리고 검증된 임플란트 정품의 사용유무,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시술후에 사후 관리가 가능한 치과를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인천 송도퍼스트치과 박기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