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개봉역 비타민치과 이청옥 원장 

최근 자연치아의 상실된 부위나 시술 방법에 따라 임플란트를 적용할 수 있는 종류도 다양해졌다. 자연치아의 저작 기능을 80~90% 대신하는 일반 임플란트 치료는 개인별 치아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빠르면 약 4~6개월, 최대 1년까지의 기간이 소요된다.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불편함 때문에 젊은 직장인이나 현대인들은 임플란트 시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 3D 프린터와 네비게이션 기술로 치과 내원이 어려운 직장인이나 취업준비생, 자영업자 등도 발치부터 임시치아 제작까지 하루 만에 가능한 '당일임플란트' 시술이 주목받고 있다.                       

임플란트수술은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확대 적용이 되고 비용적인 부담이 낮아지면서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는 대표적인 치료로 대중화되었다.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주변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 특징과 관리를 잘 해준다면 비교적 긴 반영구적인 수명 및 이물감, 불편함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식립 기술과 종류가 다양하고 보편화되었으며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당일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 임시치아 제작까지 하루 만에 완성되며 시술 후 가벼운 식사도 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한 방법으로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편의성 향상과 빠른 저작능력 회복, 치과 내원 횟수를 줄이고 임플란트치료를 빠른 시일 내에 끝내고 싶은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될 수 있다.  

이러한 네비게이션인플란트는 3차원 영상 장비를 활용해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치아의 깊숙한 부위와 잇몸 뼈를 분석한 뒤 정교하고 안전성 높은 위치, 각도로 식립이 진행된다. 3D-CT와 3D 구강스캐너, X-ray, 첨단 미세현미경 등 다양한 진단 장비를 갖춘 임플란트치과를 선택해야 성공률을 높임과 동시에 심미적으로도 우수한 결과를 볼 수 있으며 3차원 컴퓨터를 통한 네비게이션 원데이임플란트는 모의수술이 진행되어 신체적인 부담을 줄이고 기대수명을 늘릴 수 있다. 또한 해부학적인 위험성을 피해 맞춤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수술 후 부기와 통증, 출혈이 적어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다. 3D 디지털 시술로 치아와 잇몸, 뼈의 구조를 정밀히 파악한 뒤 보철물을 디자인한다.  

고혈압, 당뇨, 등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고령인 경우에도 불필요한 잇몸을 절개하지 않는 무절개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으며 임플란트가 식립될 위치에 작은 홈만을 만들어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시술 소요 시간은 약 5분~15분 이내이다. 전체임플란트 식립보다 가격 부담이 낮은 임플란트틀니 시술 역시 네비게이션임플란트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고령 환자분들은 무치악임플란트 시 통증 부담을 최소화해 편안한 노인임플란트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발치 후 바로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잇몸과 잇몸 뼈가 건강해야 하며, 심한 치주질환으로 치아를 상실했다면 잇몸 염증을 회복한 뒤 임플란트수술을 받을 수 있다. 잇몸이 약하다면 치주 치료가 병행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정해야 한다. 잇몸 뼈가 부족할 경우 임플란트뼈이식(치조골이식), 상악동거상술이 진행되며 뼈가 치밀하고 단단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골 이식재를 이식하게 된다. 앞니임플란트의 경우 인플란트 식립 후 치조골의 흡수가 진행되면서 잇몸에 급속 식립체가 어둡게 비치거나 심한 경우 겉으로 드러날 수 있어 3D-CT를 통해 치조골 상태를 정밀 분석한 뒤 상악동거상술이 진행될 수 있다.  

평소 치과 공포증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 이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의식 하 진정요법 수면치료와 웃음가스를 받을 수 있다. 무통흡입가스진정기인 '웃음가스'는 이산화질소 가스 흡입 진정요법으로 의식하진정요법과 함께 가수면 상태를 유도하여 잠을 자고 일어난 느낌의 안정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전신마취와 달리 자가호흡이 가능하고 의료진과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면마취치료는 임플란트수술은 물론 뼈이식임플란트, 충치치료, 잇몸치료, 스케일링, 등 다양한 진료과목에 적용되며 전자동 시스템으로 인체에 무해하다. 가수면상태에 있는 환자분은 통증을 느끼거나 수술 받는 과정을 기억하지 못해 안정을 도모할 수 있으며 전신질환자, 구토반사(구역질)가 심해 긴 치료 시간을 견디기 힘든 환자, 고령의 환자,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본원에선 치과수면마취 진행 시 고혈압, 당뇨, 병력, 혈압, 맥박을 체크하여 환자분이 수면치료를 받을 수 있는 상태인지 파악한 뒤 시술을 진행하고 있다. 치과수면치료 후엔 수면전용 회복실에서 충분한 휴식 후 귀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모든 전신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환자의 상태를 체크하는 첨단 장비들을 갖추고, 안전한 약품 사용과 각 분과별 의료진 협진 의료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도움말: 개봉역 비타민치과 이청옥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