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는 달콤한 과즙을 자랑하는 열매과일이다. 9월이 제철인 음식으로 남아메리카에서는 원주민이 오래전부터 귀한 음식으로 숭배하며 식용해왔다. 블루베리는 블루베리 키우는 법으로 직접 가정에서 블루베리 키우기로 블루베리잎차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열매 역시 블루베리스무디나 블루베리주스 등 냉동블루베리를 믹서기에 갈아 과일주스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 야생 생 블루베리는 깨끗이 세척한 뒤 하루 정해진 양만큼 먹으면 눈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여름부터 가을까지 수확시기가 길다. 블루베리 말리기로 건 블루베리를 크렌베리처럼 견과류와 함께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최근에는 가루 다이어트가 대세니만큼 블루베리 분말 가루를 파는 곳도 있다. 블루베리원액이나 블루베리즙으로 휴대가 간편한 복용법이 있다. 블루베리 효능은 루테인을 함유해 안압검사 시 높은 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녹내장 증상과 안구건조증, 노안으로 인한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루테인을 함유해 눈의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우수해 활성산소를 배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한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블루베리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칼로리까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제격이다. 당뇨합병증인 백내장 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당분이 높은 것을 고려해 하루 권장 섭취량만큼 먹으면 효능이 있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 일일 권장량은 14~20알 정도다. 블루베리를 포함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위염 치료에 좋은 양배추나 양배추즙, 파프리카, 체리 등이다. 블루베리 칼로리는 100g당 142.2kcal다. 당이 많은 음식으로 다이어트 시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적정량 이하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블루베리즙인 경우 하루 1~2포 섭취, 블루베리가루분말을 활용한 요리를 먹을 때는 분말 5g을 넘기지 않는다. 블루베리 성질이 차가우므로 몸이 찬 체질 및 호흡기가 약하다면 과다섭취 시 부작용에 주의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다이어트 음식, 블루베리 주스 만들기

블루베리즙과 블루베리 추출물은 물이나 주스에 타서 음용해도 좋으나 냉동블루베리를 대량 주문한 경우에는 소분해서 냉동보관했다가 실온에 녹여 블루베리 생과일주스로 마시면 좋다. 블루베리와 궁합이 좋은 우유나 단백질 많은 음식 두부를 넣어 갈아 마시면 단백질 보충제로 효능이 있고 견과류를 넣어 고소하게 만드는 법도 있다. 바나나와 생블루베리는 아침 한 끼 식사로 먹어도 되는 다이어트 주스로 활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