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첨단 디지털 장비로 최소 절개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성은 높이고 부작용은 줄여
등록일 2019년 09월 25일 수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25일 수요일
▲이수역 오늘하루치과 김홍석 대표원장

나이가 들어갈수록 몸의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면 치아도 점점 제 기능을 잃어간다. 치아는 음식을 섭취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신체 부위이며,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건 중 하나이다. 그렇다 보니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 상실된 치아를 복원하는 치료방법인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된다. 

하지만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은 잇몸을 절개함으로써 많은 출혈과 붓기가 동반되다 보니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체력적인 부담이 만만치 않았다. 

또한 시술자의 경험과 감으로 진행되는 수술이다 보니, 임플란트가 제대로 심어지지 않거나 신경관을 건드려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처하기 위해 나온 것이 디지털 임플란트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수술 전 3D-CT와 구강 스캔을 통한 3차원 촬영 후 환자의 골조직, 주변 치아와의 거리, 각도, 신경 위치 등의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컴퓨터상에서 가장 이상적인 모의 수술을 거친 뒤 수술을 진행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술 유도 장치 '스텐트'를 개별 맞춤으로 제작하여 설정된 경로와 동일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는 것인데 작은 홈만 내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절개로 수술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계획된 대로 거의 오차 없이 제대로 된 위치와 각도로 정확하게 수술할 수 있으며, 붓기와 출혈이 거의 없어 통증이 적고, 몸의 회복도 빨라 당뇨·고혈압 등을 알고 있는 환자나 다수의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 환자의 경우도 수술을 안심하고 받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은 많은 장점을 가진 치료 방법이지만 그만큼 첨단 장비를 통한 사전 검사와 의료진의 경험에 따라 수술 만족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첨단 장비와 사후 관리 시스템을 철저히 갖춘 병원에서 시술받아야 한다.

 

도움말: 이수역 오늘하루치과 김홍석 대표원장

노승애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