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이상적인 다이어트 방법?…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추천
등록일 2019년 09월 25일 수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25일 수요일
▲(출처=ⒸGettyImagesBank)

다이어트에 있어서 다이어트 보조제에 기대는 것보다 바른 건강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약물이나 식단표관리에만 힘을 실은 다이어트는 대번에 요요가 올 수 있다. 특히 소유 다이어트 음식, 홍진영 다이어트 식단 등 유명 연예인들의 단기 다이어트에 활용하는 다이어트 메뉴을 무턱대고 흉내내면 근육량 감소, 영양부족 등의 부작용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우리 몸의 성질이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더 잘 찌는 체질이 되기 쉽다.

다이어트 음식 구성하는 법, '양 조절' 먼저 이뤄져야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땐 처음으로 시작해야 할 것은 먹는 양에 있어서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계란이나 자몽, 저지방 우유 등과 같은 다이어트 식품을 활용한다 해도 심하게 매우 많이 섭취하면 아무 효과가 없다. 무슨 음식을 먹든 양을 제한하고 간식 피하기로 개시해야 한다. 그외에도,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는 대사 활동이 잘 진행되는 것을 저해하기 때문에 제시간을 맞춰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메뉴은 영양소를 두루두루 섭취할 수 있도록 정해야 하고, 나트륨이나 당이 포함돼 있는 함량이 과하게 많으면 좋지 않다. 그외에도 기초대사량이 손실되지 않게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법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실생활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다. 물을 섭취하게 되면 대사과정이 원활하게 되게 한다. 그외에도 체내의 독소가 동시에 나가기 때문에 매우 간편한 해독 다이어트라 할 수 있다. 물을 마시면 과식하는 먹게 만드는 배고픔을 무디게 느껴 식사량 역시 자연히 줄어든다. 그러나 물이 아닌 커피 및 음료수 등을 마시는 것은 안된다. 한꺼번에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에 걸쳐 물을 마시고, 점점 물의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일어난 후 밥을 먹지 않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다. 제대로 깨지 않은 신체를 활성화시켜 더 빨리 대사 활동을 진행하게 한다. 이때, 근력을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고 공복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공복 운동 후 하루종일 체력손실을 느끼는 경우는 추천하지 않는다. 세 번째로,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우리 몸의 근육을 키우면 기초대사량을 늘릴 뿐만 아니라 같은 강도의 운동을 같은 시간동안 해도 더 좋은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먹는 양에 비해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전향할 수 있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은 영양이 지나치게 섭취되는 것을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적절한 유지시간을 얻게 해 소화과정을 맡고 있는 기관들이 휴지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건강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동반해 다양한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중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이는 간헐적 단식 16:8과 5:2 방법이 있다. 먼저, 16:8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방법은 하루동안 이뤄지는 방법이다. 24시간 중 16시간은 식사를 하지 않는 공복을 유지하고, 남은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것이다. 대부분 점심과 저녁식사를 진행하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식사를 건너뛰어 공복을 유지한다. 조심해야 할 것은 만약 저녁 6시에 식사를 했다면 그때부터 16시간 후인 아침 10시까지 물 외에의 음식은 먹으면 안 된다. 공복 시간에 물 섭취는 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섭취하면 안된다. 또한, 다이어트 메뉴 메뉴는 식단을 구성하는 음식종류에는 그렇게까지 제한을 두진 않지만 과식을 피하기 위해 적당한 정도를 한도를 정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론 5:2 간헐적 단식이다. 간헐적 단시기 5:2 방법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을 기준으로 삼고 진행된다. 7일 중 5일의 기간은 평소대로 음식을 먹고 2일 동안은 하루 먹는 양을 5·600 칼로리로 제한을 정하고 먹는 것이다. 단, 칼로리를 제한하지 않는 날 동안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 방법은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식단표에 제한을 두는 이틀이 순서대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부작용

이런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은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존재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유발할 수 있고 근육량 손실이 있을 수 있다.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근육운동을 같이 진행해 주는 것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영양이 고루 있지 않은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영양실조를 유발할 수 있다.

김지온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