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은 머리의 앞에서부터 관자놀이, 후두부, 뒷목 순서로 아프게 되는 질환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머리가 일시적으로 아플 수 있다. 두통은 그만큼 흔한 병이어서 그냥 넘어가는 사람이 많다. 증상이 생기더라도 두통약을 먹게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계속 아프면 삶의 질이 하락하게 된다. 여러 가지 두통의 종류와 두통 없애는 방법을 정리했다.

증상따라 다른 두통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가장 먼저 긴장성 두통은 머리가 조여들고 긴장돼 눌리는 느낌이 난다. 보통 자세가 불편했거나 목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나타나게 된다. 또 불안이 심해지게 되면 두통을 호소하게 된다. 편두통은 주로 여성 환자의 비율이 많은데, 원인은 머리의 혈관 기능이 떨어져서다. 편두통에 걸리면 자주 머리가 아프다. 한편 지나친 음주도 두통이 생기게 한다. 이를 군발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군발성 두통같은 경우 두통들 중에서 고통이 크다. 군발성 두통의 증상은 머리와 눈 주변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보통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 밖에도 뇌출혈과 같은 뇌 질환 환자 역시 두통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만약 머리가 아프면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

급하게 두통 없애야 한다면?

만약 두통 증상이 심각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두통은 긴 시간에 걸쳐 생기기 때문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두통을 없애는 데 좋다. 신체가 예민한 사람도 작은 스트레스 때문에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면 스스로 푸는 것보다 주변인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또한 흡연과 음주를 멀리한 채 먹는 것을 바꿔보는 것도 좋다. 두통이 생기는 장본인인 스트레스 극복을 위해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여러 가지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다. 한편 두피에 지압을 하거나 얼음으로 찜질하는 습관은 두통 완화를 돕는다.

두통에 좋은 음식

아몬드의 마그네슘 성분은 혈관과 근육을 풀어준다. 따라서 아몬드를 섭취하면 긴장성 두통이 예방된다. 또한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염증을 줄여주고 두통을 없앤다. 또한 신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편두통의 발생 횟수와 통증을 줄여준다. 한편 머위는 혈관을 확장하는 이소페타신과 페타신 성분이 있다. 두 성분은 염증 물질 합성을 억제해 편두통의 통증을 줄어들게 한다. 파인애플은 스트레스성 두통을 가라앉힌다. 왜나햐면 파인애플의 성분인 브로멜린 성분 때문이다. 또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스트레스 해소 효능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