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이 민들레를 하얀 씨가 매력인 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민들레는 여러 가지 효능이 존재한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포공영'이라고 해서 소염작용을 하고 소화를 잘 시켜준다고 쓰여있다고 한다. 21세기에는 민들레의 독소 제거가 재조명을 받기 시작하면서 간암 및 간경화에 좋다고 사랑받는 중이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과 여러가지 민들레 요리를 통해 민들레 먹는법을 알아보자.

민들레가 저혈당에 좋은 이유

민들레에 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간 보호 효능이 있으며 간 세포 재생 효능이 있다. 앞서 말한 것은 잎과 줄기에 제일 많이 있으며 뿌리에서도 발견돼고 있다. 또한 민들레에 들어있는 콜린 성분은 간의 지방축적을 예방하고 담즙을 분비함으로 인해 소화가 잘되게 한다. 그러므로 민들레를 먹는다면 얼굴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민들레를 그냥 섭취하면 효과적이지 않으며 한약재를 섞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 초기 황달에는 효과가 있으나 간 수치가 만성적으로 높은 사람은 의사와 상담을 하고 난 다음 먹어야 한다. 민들레 속에는 식이섬유인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혈당 강화에도 좋다. 또한 몸 안의 염증을 없애서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다.

성질이 찬 민들레

민들레는 성질이 차갑다. 따라사 위염이 있을 경우 민들레를 먹게 되면 위염이 더 커질 위험이 있다. 또한 민들레에 들어있는 이눌린 같은 경우 장 속에 좋은 세균을 배양해주지만 위장이 찬 사람이 오래 먹을 경우 위장 점막을 자극해 장에서 가스를 생성하고 더부룩하게 만든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과 민들레 알레르기를 갖고 있어도 민들레를 먹지 말아야 한다. 민들레 알레르기 환자가 보이는 증상은 두드러기다. △국화 △데이지 △금잔화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민들레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만약 칼륨이 함유된 혈압약을 먹고있다면 민들레에 함유된 칼륨이 콩팥 기능을 떨어트리고 심장 기능을 떨어트린다. 또 민들레에 함유된 성분은 항생제 성분의 흡수를 방해한다.

민들레뿌리차 최근 인기

우리가 보통 민들레를 먹으면 건조한 다음 미온수에 우려낸다. 또한 민들레가 화제가 되면서 민들레뿌리차가 나왔다. 민들레차 외에도 민들레는 민들레 요리들을 통해 먹어도 된다. 우선 민들레 생잎을 양념장에 무친 다음 나물로 만들 수 있다. 민들레 이파리는 국으로도 끓이고 장아찌를 담가먹기도 한다. 김치가 대중화되면서 민들레 잎을 재료삼아 김치를 담그기도 한다. 만약 민들래를 오래 먹고 싶을 경우 민들레 담금주를 만들어보자. 병에 민들레의 꽃과 뿌리를 넣고 소주를 부어서 한 달 정도 숙성하면 민들레 담금주가 완성된다. 민들레술을 만들때 꿀이나 설탕을 넣으면 민들레 담금주의 풍미가 생긴다. 민들레는 분말로도 먹을 수 있지만 맛이 매우 쓰기 때문에 단 것과 같이 먹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