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운전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오랜기간 드라이브를 했던
경험이 있다면 보험 중 자동차 보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다만 자동차 보험도 중요그러나 운전자 보험에도 관심을 쏟아야 하는데, 이것들은 각자 다른 특징이 있어 될 수 있으면 두 보험 모두 가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물론 문제없이 운전을 하면 좋지만 살다보면 예기치 못한 순간이 오는데 사고 등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에게 보험을 드는 것을 말한다. 자신이 운전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고에 대해 운전자가 주체가 되는 보험이다. 게다가 자신 소유의 자가용이 없어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다. 이에 두 가지 보험의 차이점과, 그리고 운전자 보험에 가입을 탐구해보자.

운전자를 우선시?...운전자 보험 정의

운전자 보험은 의무보험이 아닌 많이 존재하는 보험사로 선택할 수 있는 민간보험이다.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운전한 사람에게 생긴 각종 상해 등 손해에 대한 보장을 하는 보험 상품이다. 그리고 운전자보험이 자동차보험과 다른것은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형사, 행적적인 책임도 보상해 주는 보험이다. 운전자보험의 기본보장내용은 변호사 선임 비용과 벌금, 그리고 형사 합의금, 등이 존재한다. 운전자보험이 보장하는 벌금의 경우 교통사고 당시 타인에게 준 신체적 상처와 관련된 벌금을 보장받을 수도 있다. 또한 그로 인해 발생한 변호사 비나 형사 합의금을 보장 가능하다. 정리하자면, 운전 중 생겨난 사고로 피해자가 사망했거나, 12대 중과실 사고거나, 사고 피해자의 상해가 심각한 상태라면 교통사고를 일으킨 운전자는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되는데, 이 때 벌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형사합의금 등의 보장이 가능하다.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과 뭐가 달라?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보험은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있다. 먼저 자동차 보험은 자기의 승용차가 생겼을 때 반드시 가입해야하는 보험이고 운전자보험은 민간보험으로 꼭 가입할 필요는 없다. 보통 자동차보험은 민사적 책임 위주로 보상하는 것이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자신의 상처나 여러 손해를 보상받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운전자보험은 사람을 피보험자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운전면허증 소유자고 운전하는 자라면 보험사와 계약 가능하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보통 민사적 책임을 보장 가능하다면 운전자보험은 여기에 형사적 책임까지 보장해준다.

지혜롭게 운전자보험 가입하는 Tip?

차를 사고 자동차보험 가입 할 때 특약으로 함께 가입하는 방법이 합리적인데, 왜냐하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보험에 들 수 있다. 아니면 인터넷 다이렉트 비교 사이트를 통해 가입가능하다. 이런 경우 본인에게 필요한 특약을 비교 후 보험사와 계약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