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나면 입안이 건조해요"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이것?…치료 시 양압기 제대로 된 사용해야
등록일 2019년 09월 24일 화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24일 화요일
▲(출처=ⒸGettyImagesBank)

수면무호흡증의 뜻은 자고 있는데 잠깐 숨이 멎었다 이어지는 질환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에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자면서 호흡에 방해가 되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급격하게 피로해지면서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고치지 않는다면 신체가 빨리 늙게 되며 노화 때문에 오는 합병증으로 치매에 걸릴 위험이 있다. 수면무호흡증에 걸리면 피곤한 이유와 치료법을 알아보자.

코골이 단순히 습관인 줄 알았더니..

먼저 제일 눈에 잘 보이는 것은 잘때 코를 고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 고는 습관이 있어 수면무호흡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코를 고는 습관은 제대로 된 숨쉬기가 힘들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 중 무호흡을 의심해보자. 또 수면 도중 호흡이 자신의 의지대로 안돼 산소를 마시려고 뇌가 각성을 일으킬 경우 피곤함이 누적되면서 만성피로를 느끼게 된다. 따라서 부쩍 피곤해지고 충분히 잠을 잤어도 피곤해서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한다. 한편 잠을 잘 때 숨을 못쉬면 아침에 일어나서 구강 건조가 생길 수도 있다. 이는 잘 때 숨을 쉬지 못해서 입을 벌리고 자서다. 잠 들때 입을 벌릴 경우 비강 통로가 좁아져 코를 골게 되며 혀 근육이 이완돼 호흡에 방해가 생긴다.

흡연하면 수면 중 무호흡 일어나

수면무호흡증 발생 이유는 많은 것이 있으며 최근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파악할 수도 있다. 우선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취하는 정도로 마실 경우 목 근육의 과도한 이완작용으로 기도가 막힌다. 음주 때문에 생기는 기도협착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금주하고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또 장기간 담배를 피는 사람은 담배의 발암물질이 상기도에 염증을 발생시킨다. 상기도 염증은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안되고 주변 조직에 부딪히게 만들어 마찰음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코골이다. 또한 과체중일 경우 몸에 쌓인 체지방으로 인해 수면 중 무호흡이 생길 수 있다. 목에 살이 찌면 체내 축적된 체지방이 기도를 누르는 것이다. 한편 턱의 크키가 작거나 갱년기 등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기도확장수술 하는 법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증상에 따라 양압기와 기도확장수술로 나뉜다. 양압기는 공기 주입 마스크를 써서 기도를 넓히는 방법이다. 장치치료기 때문에 수술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양압기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마스크 쓰는 방법대로 안따르면 눈에서 충혈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밤새도록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아 눈이 잘 마를 수도 있고 각막과 결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양압기를 쓰려면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또 양압기를 쓰게 되면 공기 압력이 코를 거치면서 코의 충혈 원인이 된다. 이 밖에도 구강 건조, 호흡 곤란, 목의 건조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한편 기도확장수술같은 경우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트이게 하는 수술이다. 기도를 건드리진 않고 혀를 작게 하거나 입천장을 움직여서 기도를 트이게 하는 것이다.

김지은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