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역류성식도염 원인 제거 효과적인 치료의 '첫걸음'
등록일 2019년 09월 24일 화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24일 화요일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

병에 걸렸을 때 자연적으로 해결되는 문제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감기 같은 자체적인 면역력에 의해서 몸속의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지만 꼭 약을 먹거나 치료가 필요한 병도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단순히 자연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다고 제산제 같은 약을 먹는다고 해도 완벽하게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위산의 과다를 막고 위장을 보호하는 제산제는 가슴 쓰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문제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목이물감, 마른기침 등의 증상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가슴 통증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등의 효과를 보였던 증상도 약의 복용을 중지하면 재발을 막기 어렵다.

 

제산제는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자주 사용되지만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어렵다. 단순히 위산의 과다만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능문제는 위장내부의 압력을 높여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위장과 식도 사이에서 위장의 내용물 즉, 위산의 역류를 막는 기관이다. 이러한 하부식도괄약근이 느근해지면 지속적으로 식도로 위산이 역류해 염증을 유발하고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것이다.
 

역류성식도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근본 원인인 위장의 기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근본적인 원인이 위장의 기능문제에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상태와 체질에 맞는 정확한 한약처방이 이뤄져야 한다.

 

이때 위장공능검사는 음식물이 아래 소장 쪽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되는가?, 내 위장의 움직이는 힘(파워)은 좋은가?, 위장의 움직임이 원활한가?, 위나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부교감=미주신경, 교감신경)의 기능이 양호한가?, 위나 장의 연동운동(수축 팽창)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는가? 등의 문제를 확인하는데 활용된다. 위장의 기능문제를 파악하면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진행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방에서는 진단을 통해 원인과 증상에 따라 효과적인 처방을 진행한다. 특히 행체탕 등의 역류성식도염 치료 한약처방을 통해 울체된 기운을 풀고 이를 통해 위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쓴다. 위장 관련 경락을 자극해 기능개선을 위한 침치료, 열 자극으로 혈액순환을 돕는 왕뜸, 생약 성분을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요법, 식습관 교정과 자세 교정 등도 함께 진행되면 더 큰 보탬이 된다. 

 

많은 환자가 증상이 조금 좋아진다고 해서 예전의 나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으로 돌아가 재발 때문에 고생한다. 이때 근본원인을 제거하는 치료와 함께 적절한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올바른 식습관과 교정을 통해 증상재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도움말: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

노승애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