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수명 가진 내 핸드폰 배터리, 잘못된 충전 방법 때문?…어플 제때 정리하자
등록일 2019년 09월 24일 화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24일 화요일
▲(출처=ⒸGettyImagesBank)

이전에는 거의 대부분의 휴대폰 배터리가 교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손쉽게 교환이 가능했다. 하지만 근래에 판매되공 있는 갤럭시 S10, 아이폰XS, LG전자 V50, G8 등 거의 모든 휴대폰들은 일체형 배터리를 쓰고 있어서 교체가 쉽지 않다. 그리고 배터리 교체시 고액의 비용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배터리는 소모품이지만 생활속에서 나쁜 습관만 바꿔도 배터리를 좀 더 오래 쓸 수 있다고 한다. 배터리 관리하는 법을 통해서 더 길게 사용해보자.

휴대폰 배터리가 계속 방전되는 이유

일반적으로 핸드폰 배터리는 사용기간이 1년이 넘게되면 충전되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배터리 소모가 빨라져 사용시간이 줄어드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휴대폰 배터리의 소모가 빨라지는 까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근에 판매되고 있는 삼성전자의 S10 등 갤럭시 시리즈, 애플의 XS 등 아이폰 시리즈, LG전자 V50 등의 최신 플래그십 휴대폰은 고사양의 스펙을 가진 만큼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났다.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난 만큼 배터리 방전이 빠르다. 또한 핸드폰 배터리 소모가 점점 빨라지는 것은 계속되는 핸드폰 사용으로 생기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잘못된 습관이 배터리의 방전을 빠르게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습관을 개선해 휴대폰의 배터리 관리를 확실히 해야 한다.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은 올바른 충전법에 있다.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 Tip

갤럭시 S10, 애플의 XS 등 아이폰 시리즈, LG V 시리즈 등 최신 핸드폰을 비롯해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휴대폰은 리튬 이온 배터리가 이용되고 있다. 스마트폰용 리튬 이온 배터리는 자연적으로 방전의 거의 되지 않고 가벼운 무게와 배터리 크기에 비해 용량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배터리의 가격이 높고 높은 온도에서 폭발 가능성이 있어서 유의해야 한다. 특히 스마트폰에 장착된 리튬 이온 배터리는 과충전 할 경우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 현상이 보이면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질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부품을 고장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충전해야 한다. 또한 충전이 끝난 휴대폰의 경우에는 충전케이블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이와함께 휴대폰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스마트폰 배터리는 방전되거나 반복 충전 횟수가 수백 회 이상이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약 70~80%로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를 충전할 때 배터리가 어느 정도 남아 있어야 한다. 유선 충전은 잔량이 40% 이상, 무선 충전은 잔량이 50% 가량 남아있을 경우에 충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휴대폰 배터리, 평소 사용없는 앱은 삭제해야

다수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충전하면서 쓴다. 하지만 충전기를 꽂은 상태로 핸드폰을 이용하게 되면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이 함께 발생한다. 그것 때문에 배터리 성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래서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을 때는 가급적 핸드폰을 사용하는 행동을 줄여야 한다. 만약 피치못할 사정으로 사용해야 할 때는 충전기나 충전 케이블을 분리한 후 이용해야 한다. 또한 폭염이나 혹한도 핸드폰 배터리 성능을 감소시키는 이유 가운데 하나다. 더운 날씨는 스마트폰 내부의 온도와 압력이 높아지게 하기 때문에 '열화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혹한 일때는 내부 저항이 증가해 배터리 용량이 감소하고 빨리 방전되기도 한다. 그리고 너무 밝은 화면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나 앱도 배터리 소모를 늘린다. 따라서 화면 밝기를 적당하게 조절하고 쓰지 않는 기능이나 앱은 삭제하거나 정리해야 한다.

김지순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