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몸이 어쩌면 약해지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체한 증상이 나타나듯이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고 속쓰림 증상과 멈추지 않는 트름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흔히 알려진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들이 목구멍, 즉 식도에 염증이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증상을 그냥 넘긴다면 목 속이 타는 듯한 다양한 느낌이 들고 그냥 눕는것 조차 고통스러워질 가능성이 많다. 이것은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으니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 등으로 치료 가능하나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다양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스스로 진단해 초기 치료를하고 식사 후 바로 눕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필수다. 과연다양한 증상 및 이유, 우리를 괴롭히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가 많이 약해져서 체내 위에서 십이지장까지 내용물을 배출하는 것이 늦게걸려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내 압력이 상승하고 위의 산이나 내용물 등 위 물질들이 식도로 오면서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의 발병을 돕는 원인은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것은 식도나 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때문에 자극을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는 식도, 위장 점막에 닿았을 때 상처 후 염증을 유발 해 평소 음주를 즐긴다던지 술을 먹고 계속 구토를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기도 하며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에 있는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촉진시켜서 식습관을 올바로 가져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 기침과 가래, 인두의 이물감이 있다. 이외에도 숨을 헐떡 거려 숨이 차는 현상, 심할 경우 호흡곤란의 증상과 이런 기침으로 인한 통증인 인후통이랑 인후염이나 구토를 동반한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식후 30분 이내에 발생한다.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하고 오래되면 식도협착은 물론 드물지만 식도암까지 발전할 수 있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와 먹으면 좋은 음식은?

본인에게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보인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원래 자신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대표적으로 식사후 눕는 행위를 피하고 술과 담배를 하지말고 위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하게 음식을 먹는 과식, 한번에 음식을 몰아 먹는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특히 커피와 술은 식도와 위장 사이 문제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