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이들은 완벽한 몸매를 원한다. 체중관리를 위해 음식 조절은 물론이고 운동도 중요하다. 이에 많은 이들이 운동에 도전한다. 계절이 바뀌면서 맛있는 음식들도 많아진 가운데 사람들은 살빼는 것에 대해 생각을 한다. 이런 이유로 그동안 더워서 못했던 다양한 운동을 슬슬 돌입하는 이들도 늘었다. 헬스를 시작으로 요가, 수영, 필레테스, 복싱 등 테니스, 스쿼시, 축구, 세상엔 많은 운동이 있지만 운동이라는 것을 해볼까하는 초보들은 보편적으로 헬스장을 간다. 그러나 대부분 초보들은 헬스장에 있는 기구를 사용할줄 몰라서 간단한 런닝머신만 하다가 오는 사람이 많다. 이런경우 헬스비가 아깝기 마련이다. 운동 중 가장 쉽게 접하는 운동 중 가장 쉽게 접하는 헬스는 헬스클럽에서 여러가지 기구로 하는 운동으로 날씨나 운동 장비 등에 구애받지 않는 운동법이다. 이가운데 홀로 여러가지 운동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자극이 없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올바를 기구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아 심하게 다양한 운동을 실시하다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아예 트레이너에게 강습을 받을 수 있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이가운데 여러가지 기구 사용 팁만 잘 알게되면 여러 운동법을 잘 활용해서 건강미 넘치게 다이어트 할 수 있다.

헬스로 체중관리 하는 법

헬스장에 방문해 몸짱이 되기 전에 우선 살빼는데 중요한 개념인 기초대사량을 알아야 한다. 다이어트 할 때 빠짐 없이 언급되는 기초대사량은 인간이 삶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열량을 일컫는다. 반복되는 시간에 몸에서 일어나는 열량을 일컫어 대사량이라 칭하며, 단위는 칼로리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상승하면 화학 반응 속도 역시 빨라진다. 이런 이유로 체온이 높아지면 대사량 또한 커진다. 또한 기초대사량은 하루에 우리가 없애는 총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이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무작정 식사를 거르고 굶게되면 몸 안에서는 에너지가 많이 모자라다고 인지하고 에너지를 비축해 기초대사량이 줄어든다. 따라서 에너지 소모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역효과를 주게 된다. 이런 이유로 열심히 여러가지 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런이유로 헬스 등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량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운동 없이 무조건 굶는 것보다 날씬한 몸매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올바른 운동순서

기초 헬스장 운동순서는 바로 유산소나 스트레칭 → 기구를 통한 근육운동 마무리 유산소운동으로 진행된다. 첫 순서인 워밍업은 굳은 몸을 풀어주고 운동하다 생길 부상을 막을 수 있어서 필수다. 거창할 필요 없이 몸을 풀어줄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이면 된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완료했다면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몸의 온도를 높여준다. 유산소 운동을 헬스장에서 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런닝머신, 싸이클을 꼽을 수 있다. 중간 강도로 약 15분 정도 실시하면 된다. 스트레칭과 유산소로 워밍업을 했다면 본격적인 헬스인 근력운동에 돌입한다. 본인이 헬스초보라면 너무 심한 근력운동 보다는 손쉽게 익힐 수 있는 머신운동 위주로 구성하여 하는 것이 낫다. 또 근력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실시할 땐 자세와 호흡이 중요해서 운동별로 정확한 자세와 호흡방법을 알고 동작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런 뒤 간단한 마무리 유산소로 마무리 짓는다. 간단한 마무리 유산소로 마무리 짓는다. 이는 근육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한 다음 마무리 유산소를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인 체지방 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는 뭉친 근육을 완화시켜 준다.

운동기구 사용 Tip


헬스장 운동 순서를 익혔다면 헬스장에 즐비한 기구의 사용방법을 알고 근육운동에 들어가야한다. 헬스장에는 많은 기구가 있으나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 그냥 안할 때도 많다. 이럴때 사용법을 트레이너에게 묻거나 운동하고자 하는 기구를 보면 운동기구의 명칭과 사용방법이 자세하게 그림과 같이 존재하니 잘 읽어보면 된다. 헬스장에서 많이 쓰는 기구를 소개한다. 레그 프레스는 허벅지 발달에 매우 좋으며 엉덩이의 둔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우선 등을 대고 발판에 발을 올린다. 이후 손잡이를 잡고 다리를 굽혔다가 펴면서 운동하면 된다. 다음으로 가슴에 효과를 주는 체스트 프레스는 일단 등받이에 엉덩이와 등을 밀착 이때 허리는 살짝 들고 아치형으로 만들고, 손잡이를 잡는데, 이대 어깨 넓이 보다 넓게 잡는 것이 좋다. 이때 손가락보단 손바닥으로 잡는다는 기분으로 살짝 잡고 호흡을 내쉬고 팔을 앞으로 뻗어준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