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심미적 장점에 경제부담도 적은 치아교정, 세라믹교정
등록일 2019년 09월 20일 금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20일 금요일
사진: 중랑구 치아 교정치과 연세오직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최해리 원장

치아 배열의 이상으로 심미적이거나 기능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치과를 찾아 치아교정을 통해 해결을 하곤 한다. 최근에는 치아교정을 상담하거나 시작하려는 청소년들은 물론 성인들도 부쩍 늘고 있는 추세다. 

치아교정은 보통 방학이나 휴가철 등에 주로 시작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지만 근래에는 특정 시기 외에도 교정치료 상담이 이어지고 있는데, 외모가 주는 첫인상이나 이미지가 개인의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막상 치아교정을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치아교정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고민을 경우도 적지 않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구강상태라면 미관상 문제는 물론 부정교합 탓에 소화기능에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건강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적정 치아교정 시기와 무관하게 즉시 시작해야 한다. 치아교정 방법 역시 교정정치가 여러 종류로 개발이 되어 선택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메탈교정기 외에도 세라믹을 브라켓으로 사용해 치아 색과 유사하다는 장점으로 높은 심미성을 지닌 세라믹교정이 대표적이다. 

세라믹 교정장치의 경우 일반 교정에 비해 교정 티가 나지 않아 심미적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브라켓 색상이 치아와 비슷하게 희고 투명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또한 세라믹 브라켓은 도자기 재질로 변색이 적고 견고해 마모되는 현상이 적어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설측 교정장치와 달리 발음문제도 적다. 

세라믹 치아교정은 우수한 장점들로 비용적인 부담 없이 심미적 교정을 원하거나 시간적 여유를 갖고 전체적인 교정이 필요한 경우, 부정교합으로 치아를 포함해 소화기능이 떨어진 경우 추천할 만 한 방법이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 해도 치아 상태에 따라 불가능하거나 추천할 수 없는 방법일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는 치과 방문을 서둘러 개인 상담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이 있는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중랑구 치아 교정치과 연세오직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최해리 원장

임종현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