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는 40대 이상의 중년들이 감소한 호르몬 수치 때문에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를 이야기한다. 흔히 갱년기는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을 인지하기 때문에 남성갱년기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이 더 많다. 그러나 남성들도 남성호르몬의 수치가 줄어들면 여러 갱년기 증상을 인지하게 된다. 노화와 비슷하지만 다른 남성갱년기의 여러가지 증상에 대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남성갱년기 원인부터 주요증상

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이유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 후반부터 노화증상으로 인해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줄어든다. 때문에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게 되는 것이다. 남성들은 일반적으로 40대부터 50대 사이에 주요 갱년기 증상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인 남성갱년기의 증상들이 일반적인 노화 증상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노화로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남성갱년기 증상은 피로와 무기력감, 우울감, 체력 감소, 얼굴 화끈거림, 기억력 감소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 감소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일어나기도 한다. 그리고 당뇨, 관절염, 고혈압,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증상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남성갱년기'를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

남성갱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판단해야 한다. 집에서는 간단한 자가진단법을 통해 좀 더 빠르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판정 가능하다.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할 때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확인해봐야 한다. ▲업무 능력 감소. ▲무기력함을 느낀다. ▲졸음이 늘었다. ▲이유없이 슬프거나 짜증이 난다. ▲의욕 상실. ▲빠른 피로. ▲성욕 감소. ▲신장 축소. ▲근력과 지구력이 줄었다. 나열된 항목에서 3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단해 볼 수 있다.

'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주는 음식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 의약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좋다. 남성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먹거리들이다.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굴'이 대표적이다. '천연강장제'로 불리는 굴은 아연과 셀레늄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증가를 돕는 먹거리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좋다. 피로회복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 좋은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그리고 복분자, 산수유, 구기자, 토마토, 계피, 흑마늘, 고등어, 연어, 참치,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손꼽힌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