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영세사업자들은 큰돈이 필요할 때 목돈을 마련하기 쉽지 않다. 이럴때 알아 볼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의미는 서민이라면 안심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요소를 대비하고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중소기업중앙회가 만든 공제 제도의 일종이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갑작스러운 사고가 발생해도 다시 한 번 일어설 수 있게 금전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를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가입 방법 및 장점과 단점을 소개한다.

노란우산공제 정의

노란우산공제는 보험을 이용해 상해사망이나 후유증 발생 시 최대 150배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연간 납입금액에 관해 원래 소득공제와 별도로 최고 삼백만원 소득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을 하며,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법규에 근거한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007년 출범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활동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은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만약 자신이 개인사업자, 법인대표로 있다면 가입가능하다. 대상이 되는 것은 근로자 10인 미만의 개인사업자, 50인 미만의 광업 제조업 서비스업 등 대표로 월 5만원에서 100만원의 납입금으로 이 모든 금액이 적립이 된다. 또한 낸 공제금은 폐업이나 사망 등으로 인한 퇴임 때 받을 수 있고 가입한 다음 2년간은 단체상해보험에 무료 가입 가능하며 법으로 이 공제금은 이 공제금은 법으로 압류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이 말은 사업실패시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은 바로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 로그인으로 하거나 노란우산콜센터에 직접 전화, 중소기업중앙회에 방문, 은행 또는 공제상담사와 상담으로 신청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의 장점과 단점은?

우선 노란우산공제의 장점은 부담되지 않는 금액을 납부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1달에 1번씩 월 5~7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내 연간 500만 원까지 노란우산공제에 관한 소등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노란우산공제는 시중은행보다 이율도 높을 뿐더러 큰 돈 마련이 용이하며 금리 또한 낮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1년이 지나 납부 연체가 없을 때만 가능하고, 그리고 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빼고 난 후 90% 중 적은 돈이다. 또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때 장점이 있는데 주목 받는 혜택은 최소한의 생활자금으로 사업이 실패해도 압류를 막아준다는 것인데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의 관여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은 그것은 중간 해지가 안되는 점이다. 노란우산공제는 폐업 등 일정 사유가 아닌 노란우산공제 해지 시 전에 받아온 소득공제에 대해 기타소득으로 간주해 이에 종합소득세가 원천징수되서 원금 손실이 클 수 있다. 또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돈이 12개월 이상 연체하거나 공제금을 부정으로 수급하면 강제로 해지 당할 위험이 있는데, 공제금을 부정으로 수급한 경우 일반적인 해약 환급의 80%만 지급이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