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수면무호흡증은 단어 그대로 자고 있을 때 숨이 갑자기 멈추는 질환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기도의 넓이가 줄어들어 산소가 제대로 못들어와서다. 잘때 숨을 제대로 못 쉬면 뇌 안에 산소 공급량이 적어져서 만성피로로 인해서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게 되면 나이가 남들보다 빨리 들고 혈관을 막기 때문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원인과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을 소개한다.

코골이 단순히 습관인 줄 알았더니..

수면무호흡증의 대표 증상은 코골이다. 정상적인 사람도 코를 골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자면서 일어나는 코골이는 숨쉬기가 제대로 안된다는 의미일수도 있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 중 무호흡이 있을수도 있다. 또한 자면서 숨을 마음대로 쉬지 못해서 호흡을 하기 위해서 머리 속에서 각성이 이루어진다면 피곤함이 쌓여서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다. 따라서 몸에서 피로를 잘 느끼며 충분히 수면을 취했어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으면 수면무호흡증일수 있다. 한편 잠을 잘 때 숨을 못쉬면 잠을 깼을 때 구강 건조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잘 때 호흡이 안되기 때문에 입이 벌려진 채 수면을 취해서다. 입을 벌리면서 잠들면 비강 통로가 좁아져서 코를 골게 되며 혀 근육이 풀려 호흡에 방해가 생긴다.

수면무호흡증 원인

수면무호흡증 발생 이유는 많은 것이 있으며 최근에는 자가진단도 있어 스스로 파악할 수도 있다. 먼저 한 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보통 취할때까지 마시면 목에 있는 근육이 이완작용을 통해 기도가 막힌다. 음주로 인한 기도협착은 금주를 하면 나을 수 있으므로 술을 일시적으로 끊고 경과를 지켜보는게 좋다. 또한 1년 이상 장기간 흡연을 하면 담배의 발암물질이 염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기도 위 쪽에 있는 염증은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안되고 주변 조직에 부딪히게 만들어 마찰음이 생기게 된다. 이것이 바로 코골이다. 또한 비만일 경우 몸 안에 지방이 쌓여서 수면무호흡증에 걸리게 된다. 목에 살이 붙으면서 체지방이 쌓이고 기도를 눌러서 좁아지게 되는 것이다. 한편 턱이 작고 좁은 사람이나 갱년기가 있으면 안심할 수 없다.

양압기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니..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크게 기도확장수술 및 양압기가 있다. 양압기는 공기 주입 마스크를 통해 기도를 넓히는 방법이다. 장치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양압기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우선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으면 눈의 충혈을 부르게 된다. 또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 때문에 안구가 마르게 되고 결막과 각막이 손상하게 된다. 따라서 양압기를 쓰려면 사용법을 파악해야 한다. 또 양압기를 사용하면 공기 압력이 코를 거치면서 코막힘이나 코의 충혈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밖에도 구강 건조, 호흡 곤란, 목의 건조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한편 기도확장수술같은 경우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하면서 기도를 넓히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고 혀의 부피를 건드리거나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