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자기 힘으로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20대나 30대 등 비교적 젊은 세대에서 남들과는 다른 자기만의 인테리어 사진을 SNS로 공유하며 자랑하는 것이 인기를 끌며 퍼지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집안의 벽지나 바닥의 장판, 주방 및 화장실의 타일을 교체하는 작업은 난이도가 높고 전문가의 도움이 없다면 쉽게 도전할 수 없는 인테리어 방법이다. 그렇지만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그리 어렵지 않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인테리어가 있다. 여러가지 가구들을 새로 구입해 집이나 방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기존의 가구를 새로운 가구로 바꾸는 것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바닥재 교체나 벽지를 바꾸는 것 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인테리어 가구를 구입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자.

인테리어 가구 콘셉트

남들과는 다른 집이나 방 인테리어를 위해 가구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가구의 배치나 공간을 어떻게 구성할 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즉 콘셉트를 확실하게 결정해야 한다. 집과 방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결정한 후에야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와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콘셉트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꾸미고자 하는 집의 벽지 및 장판도 생각해서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꾸고 싶어하는 가구와 벽지, 장판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가구와 벽지, 장판의 색감이 심하게 차이나지 않아야 한다.

가구 구매리스트를 작성하자!

가구를 구입하려면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 그래서 불필요한 비용 소요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가구의 스타일이나 실용성, 크기, 색상 등을 고려해서 사야 한다.   집의 분위기를 바꾸고자 구입하는 가구라 하더라도 기능적인 면을 활용할 수 없는 가구라면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실제로 쓸 수 없는 인테리어 가구는 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구를 구입하기 전에 구입하고자 하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반드시 필요한 가구만 구매해야 한다. 특히 사야하는 가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면 충동적인 구매를 줄일 수도 있고 반드시 사야하는 가구를 구입하지 못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구매 비용 정하기

사고자하는 가구를 결정했다면 구입에 필요한 돈을 확정해야 한다. 가구의 값은 크기, 가구 브랜드와 가구를 만든 디자이너, 배달·설치 가능 여부와 사후 서비스 등 가격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 때문에 큰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쓸 수 있는 자금 한도에서 가구 예산을 판단해야 한다. 이때 여러가지 가격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가구회사들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품의 가격부터 재료, 크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만약 주변의 가까운 가구 매장을 방문할 수 있다면 직접 제품을 살펴봐도 된다. 시간이 없어 힘들다면 여러 가구 브랜드가 모여있는 가구단지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가구단지에서는 여러 가구 매장의 여러가지 가구들을 길지 않은 시간에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집과 방의 면적과 구조를 체크해야 하는 이유

구입한 가구가 집과 방의 구조나 크기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다양한 문제가 된다. 집이나 방의 크기에 비해 너무 큰 가구는 집이나 방을 좁게 만들어 불편함을 준다. 구조와 맞지 않는 가구는 쓸 수 없는 집의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구를 사기 전에 집의 규모와 창, 문, 콘센트 위치, 사람들의 동선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때, 평면도 등으로 먼저 인테리어 가구의 위치를 정해보는 것도 좋다.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테리어 하기

집이나 방의 분위기를 바꾸기 위한 가구 구매가 어렵다면 소품을 교체하는 것 만으로도 집이나 방의 인테리어를 바꿀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소품의 활용은 가성비가 높은 것에 비해 큰 변화를 느끼게 한다. 적합한 가성비 높은 소품들은 작은 선반이나 무드등을 비롯해   공기정화식물, 액자, 시계 등 다양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