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요즘 현미밥 맛있게 짓는 방법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한 개그우먼이 현미밥을 먹고 체중을 감량했기 때문이다. 현미밥은 실제로도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면 체중 감량에 좋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때 현미밥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다. 그러면 현미밥은 효능이 얼마나 많길래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걸까? 현미밥 속 현미 효능을 살펴본 후 현미밥 잘 먹는 법을 알아보자.

현미밥 칼로리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현미밥의 칼로리는 약 145칼로리로 낮다. 백미보다 칼로리가 낮고 여러 가지 효능이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다. 참고로 백미밥같은 경우 약 356칼로리를 기록하고 있다. 백미는 감칠맛이 있고 구하기 쉬운 쌀이지만 독소를 쉽게 제거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백미만 먹게 되면 독소가 쌓여 산성체질이 된다. 몸이 산성체질로 변하면 당뇨를 비롯해 성인병에 잘 걸린다. 그러므로 밥을 해도 좋은 밥짓기가 필요하다. 한편 현미밥처럼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보리밥은 210g당 약 294칼로리다. 보리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또 빈혈 예방도 도우며 없던 식욕을 되찾아준다.

성인병 예방하는 현미밥

현미밥의 주인공 현미는 리놀렌산이 들어있다. 여기서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 효능이 있다. 또 혈당 수치 조절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 당분 흡수를 늦추기 때문에 인슐린의 갑작스러운 분비를 막는다. 따라서 췌장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또 현미는 항암 효능이 있는데, 현미에 함유된 프로제아제 덕분이다. 해당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막아준다. 또한 꾸준히 섭취할 경우 포도당이 산화되지 않게 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한편 현미는 리놀레산이 많아서 피부에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노화를 예방한다.

현미밥 먹는 방법

현미밥을 처음 먹으면 소화가 힘들 수도 있다. 이는 현미밥 짓는 방법이 맞지 않아서다. 만약 방법이 잘못됐으면 위가 약한 사람은 소화불량이 올 수 있다. 그러므로 현미밥을 만들 경우 짓는 방법이 중요하다. 우선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 불려서 밥을 지어야 한다. 또 백미로 밥을 지을때보다 물을 더 부어서 짓는 것이 좋다. 이 때 천일염을 뿌려주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다. 현미밥은 제대로 먹어야 소화가 된다. 우선 현미밥을 먹고 50번 정도 씹어야 한다. 현미는 도정이 다 안된 상태여서 오래 씹어야 소화가 잘되고 효능이 잘 느껴진다. 현미가 익숙하지 않을 경우 백미를 지을때 현미를 조금 넣고 현미를 점점 늘려주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