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과 방탄커피 비교 나에게 맞는 방법은? 옳은 방법으로 해야 해…
등록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출처=ⒸGettyImagesBank)

살을 빼는 사람들이 늘면서 살 빼는 데 좋은 식단이 인터넷에서 유명해지고 있다. 방탄커피 다이어트 역시 도전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방탄커피는 아무것도 안넣은 커피에 코코넛오일, 무염버터를 넣어서 만들며 '버터커피'라는 다른 이름도 있다.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가 새롭게 떠오르면서 주목받았지만 남용하면 부작용이 따라서 논란이 되고 있다. 방탄커피 만드는 법과 방탄커피와 같이 할 수 있는 간헐적단식 방법을 정리했다.

방탄커피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재료만 있다면 방탄커피는 금방 만들 수 있다. 블랙커피 한 컵에 코코넛오일과 무염버터를 1작은술 넣은 다음 저어주면 된다. 커피는 따뜻한 상태여야 하고 잘 섞이기 위해서 믹서기로 섞는 것이 좋다. 간편하게 만들고 싶을 경우 무염버터를 미리 잘라서 준비하고 코코넛오일도 응고시켜서 냉동보관 하고나서 1인분을 만들 때 꺼내서 만들면 된다. 방탄커피는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과 함께 버터와 코코넛오일에 들어있는 칼로리를 이용해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효능이 주목받는다. 아침에 방탄커피를 마실 경우 지방이 분해되면서 공복에도 에너지를 잘 태울 수 있다. 방탄커피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서 아침 대용으로 딱 좋으며 간식을 따로 먹을 필요가 없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에 체지방이 줄어든다.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짧게

방탄커피가 주목을 받으면서 방탄커피의 부작용 역시 화제가 되고 있다. 방탄커피의 주재료인 버터와 코코넛 오일은 둘다 지방이 많은 음식이다. 이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 섭취를 통해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다이어트를 잘 하기 위해서다. 히지만 과도한 지방섭취는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쌓인다.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질 경우 심근경색부터 시작해서 혈관질환이 일어날 수 있다. 또 빈 속에 마시는 방탄커피의 고지방 열량은 식욕 감소 효능이 있으나 아침에 꼭 먹어야 할 영양분이 결핍되는 현상이 생긴다. 또 장기적으로 방탄커피를 마시면 대사 활동 규칙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방탄커피 섭취를 장기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간헐적 단식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방탄커피를 아침에 한 잔 마시고 저녁을 먹지 않는다는 것에서 간헐적 단식을 떠올릴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우선 16:8 방식은 식사를 16시간 동안 하지 않고 나머지 8시간 이내에 밥을 먹으면 된다. 보통 아침이나 저녁을 거르게 된다. 한 끼만 안먹으면 되니까 도전하는 비율이 높다. 한편 5:2 방법은 5일간 하루 세 끼를 평범하게 섭취한 다음 일주일에 이틀 동안 단식을 하거나 식사량을 대폭 줄이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식사 양만 줄여서 간편하지만 음식을 제대로 먹어야 다이어트 성공이 가능하다. 단식 이후에 따르는 폭식은 오히려 체중이 늘릴 수 있고 위장이 약햐지게 된다. 또 간헐적 단식을 할 때 트랜스지방부터 시작해 당분 함유량이 높은 음식,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

김수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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