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하루종일 같은자세로 있는 요즘 현대인들은 크고작은 어깨통증을 가지고 있다. 연령대가 높은 어르신들은 물론 30대, 심지어 20대 등 어린층들 마저 어깨통증 때문에 불편하게 지낸다. 이런 어깨통증을 경험하는 많은 환자들은 별 큰일 아니겠지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파스로 끝내지만 심한데 이런 행동이 지속되면 낫기는 커녕 더 심해질 수 있다.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가는 사람도 있는데 어깨통증은 대부분 많은 이들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십견을 언급한다. 하루종일 앉아서 일을하는 직장인이나 많은시간 집안일을 하는 주부, 비교적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수험생 등 많은 사람들이 어깨통증을 경험한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거나, 농구 또는 야구 같은 어깨를 쓰는 운동에 빠졌을 때 드러나는 증상이다. 물론 심각하지 않은 상태라면 파스, 찜질, 소염제 등 스스로의 치료로도 통증이 잦아들 수 있지만 이렇게 해도 자꾸 아프다면 반드시 병원으로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한다. 대부분은 어깨통증에 대해 연상되는 '오십견'은 보통 50세 전후 징조가 드러난다고 불리는 것으로 원래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50세 전후에 나타난다 해서 오십견이라고는 하지만 요새 30대나 40대, 심지어 20대들에게도 발병하고 있어 어깨관리에 힘써야한다. 그리고 어깨통증 중에 보통 오십견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회전근개 파열'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나이가 들어 생기는 오십견과 달리 잘못된 운동자세로 생길 수 있어서 어깨가 아프면 꼭 병원을 찾자. 이에따라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어깨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50세에 발병한다는 '오십견'이란?

어깨통증의 대표적 질환인 오십견은 어깨관절이 통증과 어깨 관절의 운동신경을 억제시키는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질병으로 흔히 50세 이후에 특별한 원인이 없이 엄청난 통증과 어깨관절 운동이 제한되서 흔히 오십견으로 알고 있지만 의학적인 이름으로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나 '동결견'이 있다. 그러나 오십견이 대중적이다. 하지만 이름이 오십견이라고 해서 50대가 넘어야지만 발병하는 것은 아니고, 30대나 40대심지어 20대 등 젊은층이거나 아니면 아예 50대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다. 오십견에 걸리는 이유는 눈에 띄는 이유가 없는 특발성 동결견과 이유가 있는 이차성 동결견으로 나눌 수 있다. 이유가 없다는 특발성 동결견은 별다른 이유가 없이 극심한 어깨통증과 어깨의 관절 운동이 저하되는 질환이고, 이차성 동결견은 경추 질환, 당뇨병, 갑상선 질환, 또는 흉곽 내 질환이나 외상 등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발생되는 질환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오십견의 증상은 극심한 어깨의 통증과 더불어, 야간 통증 및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제한을 보이는데, 만약 자신에게 이런 증상이 드러난다면 의사의 도움을 받아 곡 치료하자.

오십견 말고 다른 어깨통증, '회전근개 파열'이란?

'어깨통증' 하면 대부분 50세 정도에 걸린다는 '오십견'이란 편견 때문에 3040세대, 심지어 1020세대의 젊은층은 어깨통증을 별 큰일 아니겠지라고 생각하고 넘기기 일쑤다. 하지만 운동 후에 발생한 통증이든, 나이가 들어 생긴 통증이든 어깨에 통증이 생겼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한다. 운동 후 통증은 단순히 근육통이라 생각하거나, 50대 이상에서는 오십견으로 생각해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라고 인식하기 쉽다. 하지만 지속되는 어깨통증이라면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해봐야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 않는 질환이다. 통증이 심하면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하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움직이는데 도움을 주는 근이 파열되는 질환으로 방치할 경우 근육이 점차 말라가기 때문에 치료가 너무 늦어지면 수술로 근을 봉합한다 하더라도 어깨 기능이 일부 회복되지 못하고 운동장애가 남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깨통증의 예방법 및 치료법은?

어깨가 계속 아플 때 많은이들은 약이나 파스로 해결한다. 이런 방법도 물론 도움을 주지만 우선 통증이 심할 때는 더운찜질이 좋다. 하지만 통증이 극심해 인내 할 수 없다면 더운 찜질 보다 냉찜질이 아픔을 없앨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 시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아프면 당연히 치료를 받지만 예방도 중요하다. 그것은 생활화 된 스트레칭이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평상시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다. 물론 평소에도 좋지만 스포츠를 즐길 시 어깨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게 좋다. 이렇게 평상시에 기지개를 생활화 하는 등 스트레칭을 해주고, 어깨운동을 열심히 해 어깨를 단련시키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