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마스크 구매방법 , 'KF수치'가 중요해
등록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출처=ⒸGettyImagesBank)

요근래 미세먼지가 발생시키는 문제들이 커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기관지 및 호흡기에 영향을 줘 다양한 질병을 유발해 나들이를 나갈 땐 마스크를 무조건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일반 황사마스크나 면 마스크를 사용하면 미세먼지의 유입을 완벽하게 막지 못해 적합하지 못하다. 이로 인해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단, 미세먼지마스크 구입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미세먼지마스크 효과 및 원리와 미세먼지마스크 제대로 고르는 법에 대해 소개한 후 미세먼지마스크이 정확한 착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미세먼지마스크 원리

황사와 미세먼지는 같은 것이 아니다. 황사의 입자크기는 미세먼지의 입자크기보다 크기 때문에 황사마스크로 미세먼지를 막을 순 없다. 그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하다면 일반마스크가 아닌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일반마스크와 미세먼지마스크의 차이점 중 첫 번째는 섬유가 얽혀있는 다르다. 정해져 있는 간격으로 사각형 모양으로 섬유가 얽혀있는 일반 마스크에 비해 미세먼지용 마스크는 섬유들이 빈 공간이 거의 없게 규칙적이지 않게 구성돼 있다.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필터와 정전기 필터가 있어 필터로 인한 호흡곤란을 완화하는 원리다. 미세먼지마스크의 효과를 높이려면 올바른 착용법을 지켜야 하는데, 코, 입, 턱 부분을 모두 덮어야 한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 코 부분에 밀착되지 않으면 들 뜬 부분으로 걸러지지 않은 미세먼지가 그대로 들어가 마스크 착용의 의미가 사라진다. 이런 이유로 마스크의 끈을 통해 완전히 고정하는 것이 좋다. 착용 후 입으로 바람을 불어 공기가 빠지지 않는지 확인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미세먼지마스크 고르는 법

미세먼지마스크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KF수치를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KF수치는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것을 의미한다. KF수치는 유해물질 입자 차단 성능을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높은 숫자일수록 미세한 크기의 유해물질까지 거르는 것이 가능하다. 미세먼지 필터링의 경우 적어도 KF80이 넘는 마스크를 선택해야 한다. 참고해야 할 것은 KF수치가 높은 것일수록 더 세세하게 얽힌 필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숨쉬는 것이 불편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적으로 높은 KF수치의 미세먼지마스크를 구매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미세먼지마스크, 재사용 가능할까?

미세먼지마스크는 일반마스크보다 비싸다. 때문에 일회성으로 사용하기에 낭비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사용한 미세먼지마스크를 한 번 더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미 사용한 미세먼지마스크의 경우 오염에 취약해지고 필터가 제기능을 상실한다. 재사용할 경우 미세먼지 필터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물을 사용해 세탁하게 되면 유해물질 차단의 기능을 소실해 의미가 없다.

권나예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