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취업에 성공할 관상, 광대에서부터!
등록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9월 19일 목요일
사진 : 청담미인만들기 이승렬 원장

 

여전히 안면윤곽수술을 미용수술 정도로 여기는 이들이 많다. 취업면접이나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또는 좀 더 예뻐지기 위해 안면윤곽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지만 당초 안면윤곽수술은 심하게 튀어나온 돌출입과 사각턱, 주걱턱, 안면비대칭과 같은 안면윤곽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 도입되었다.  

국내에서 안면윤곽수술이 미용수술로 각광받게 된 건 한국인의 얼굴골격 때문이다.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앞광대가 아닌 옆광대가 발달해 얼굴이 넓게 퍼져 보이고, 사각턱이 넓어 강하고 나이들어 보이며 주걱턱이 많이 나타난다.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는 옆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위주로 안면윤곽수술이 발달했으며, 1980년대 이후 소득수준의 향상과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수요가 급증했고, 이에 힘입어 수술방법과 술기도 세계적인 수준을 갖췄다.  

이처럼 안면윤곽수술이 대중화되고 술기가 발전했지만 안면윤곽수술은 성형외과 수술 중에서도 고도의 기술과 숙련도가 요구되므로 수술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일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병원선택을 위해서는 첨단장비와 응급시스템, 전문의의 숙련도나 노하우는 물론 몇 가지를 더 확인해야 한다. 첫째, 의료사고가 없는지, 둘째, 안면윤곽수술 분야의 권위자인지, 셋째, 수술방법이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넷째, 비용이 비교적 합리적인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안면윤곽수술은 수술방법에 따라 개선효과가 크게 달라지고, 부작용 가능성도 현격한 차이를 보여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광대수술만 보더라도 일반광대수술은 45도 광대와 옆광대 부위가 자연스럽게 축소되지만 조직손상이 심해 불유합, 볼처짐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반면 퀵광대축소술은 부작용의 위험은 낮은 반면 옆광대에 비해 45도 광대의 개선효과가 미미해 전체적으로 효과가 떨어진다.  

이 두 수술의 단점을 없애고 장점만 살린 것이 소프트광대축소술이다. 소프트광대축소술은 일반광대수술처럼 옆광대와 45도 광대 모두 개선 효과가 뛰어나면서도 3mm의 최소절개로 절개와 박리범위가 크지 않아 볼처짐을 최소화했다.  

사각턱수술 역시 수술방법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주로 사각턱이 심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귀뒤 사각턱수술은 귀 뒤 사각턱 부분만 다듬다 보니 정면효과가 떨어지고, 이차각이 생길 우려가 있다. 하지만 긴곡선절제술은 귀 밑 각진 부위부터 옆턱 윤곽라인을 따라 한 번에 긴곡선을 그리며 매끄럽게 잘라내어 이차각이 생기지 않고, 세련되고 자연스러운 턱선이 만들어진다.  

무턱은 턱뼈를 절골하거나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교정한다. 특히 보형물 삽입은 흉터 걱정이 없고 출혈, 부기가 비교적 적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방법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고 해부학적 지식과 숙련도를 갖춘 전문의와 자신이 가진 고민과 문제를 정확히 상담할 때 보다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안면윤곽수술은 고난도수술이므로 단순히 인터넷에서 안면윤곽수술 비용, 할인가격, 추천 후기, 잘하는병원과 같은 광고문구가 아닌 객관적인 자료로 선별해야 한다. 

도움말 : 청담미인만들기 이승렬 원장

임종현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