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근이란, 연꽃의 뿌리줄기 부분을 말한다. 연근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연근 조림, 밥반찬일 것이다. 연근은 밥반찬은 물론 간식으로도 먹을 수 있다. 연근 칼로리는 100g 당 70kcal로 알려졌으며 연근 샐러드, 연근 칩 등으로 섭취할 만큼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다.

연근 효능

연근의 효능은 많은 이들이 모를 수 있다. 사실 연근은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으로 거부감을 느끼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런 연근은 무척 다양한 효능을 지녔는데 연근 속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이는 위에 좋은 음식이라 불릴만한 효과를 내는데 위염 증상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위궤양 증상으로 보일 수 있는 위 출혈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평소 위궤양 증상과 위염 증상으로 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있다면 연근을 추천한다. 연근은 당뇨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다. 연근은 혈당 수치 조절을 돕고 고지혈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닌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음식으로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연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됐는데 이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연근 속 타닌 성분과 뮤신 성분은 특히 폐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는 효과를 보인다. 흡연자에 좋은 음식인 연근은 니코틴 해독을 돕고 독성을 중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근 요리법

연근은 다양한 요리로 섭취할 수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연근조림을 시작으로 연근칩, 연근차, 연근 샐러드 등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연근칩 만들기는 에어프라이어 요리로도 손색없다. 에어프라이어 요리는 기름 없이 구울 수 있어 칼로리 걱정을 낮춰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연근칩 만들기는 연근칩 만드는법(레시피)만 있다면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연근칩을 만들기 전 연근 손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근을 물에 깨끗하게 씻어 흙과 이물질을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연근 껍질을 벗긴 후 최대한 얇게 썰어 준비한다. 얇게 썰어 놓은 연근을 물에 담근 후 식초를 살짝 넣어 15분 정도 담가야 한다. 15분이 지나면 연근을 건져 깨끗한 물에 헹군 뒤 물기를 최대한 없애준다. 물기를 없앤 연근을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160도에서 10분을 굽고 뒤집어 5분을 더 구우면 맛있는 연근칩 만들기 완성이다. 연근칩은 집에서 간단한 요리로 제격이며, 팝콘 대신 집에서 볼만한 영화와 함께 먹기 좋은 간식이 될 것이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손색없는 연근칩을 추천한다.

연근 부작용

연근을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지혈을 돕는 음식으로 생리 중인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